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혜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혜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팔자주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중 가장 흔한 것이 ‘노안’이라는 생각입니다. 노안은 흔히 실제 나이보다 더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는 사람을 뜻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주름입니다. 주름이 많은 사람일수록 그 특징이 더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코의 옆부분과 입으로 내려오는 형태의 팔자주름은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위입니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팔자주름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돌출입입니다. 돌출입은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를 뜻하는데, 입이 튀어나오면서 자연스럽게 광대와 맞물리는 부위에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돌출입의 정도에 따라서 주름의 깊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구강구조를 바꾸는 것이 더 효율적이므로 치아 교정이 우선돼야 합니다.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팔자주름의 경우 주된 원인은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과정이지만, 평소 관리 정도에 따라서 노화 속도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노화 외에도, 생활 습관으로 인해 팔자주름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정을 강하게 짓거나 얼굴에 전체적으로 강한 힘을 주는 습관이 있는 경우 얼굴의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면서 팔자주름이 강조되기도 합니다.

또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요즘과 같이 더운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서 피부에 많은 자극이 가해지고, 동시에 온도가 올라가 피부가 상하고 건조해지면서 피부 탄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통해 피부 자극을 줄이고, 수분크림을 사용해 피부에 수분 보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팔자주름 개선 및 관리를 위한 연령별 시술 방법은?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에 따른 해결 방법이 있는가 하면, 환자의 연령과 피부의 상태에 따라 추천하는 시술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20대의 경우, 피부의 탄력이 가장 좋은 시기로 돌출입과 같이 선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팔자주름이 아니라면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너무 자극이 심한 시술이나 수술을 할 필요성은 비교적 낮은 편인데요. 간단히 필러를 활용하여 현재 발생한 팔자주름을 개선하고, 관리를 통해 서서히 개선해나가는 방향이 더욱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30대는 서서히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개인의 관리에 따라 탄력 저하나 주름의 정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피부 처짐이 심해 팔자주름이 깊게 생긴 경우라면 레이저 리프팅을 활용해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실리프팅과 같이 피부를 직접 당겨 해당 부위의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을 이용한 시술이 걱정된다면 레이저 리프팅을 주기적으로 시행해 팔자주름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병원 방문 시 환자와의 상의를 거쳐 결정하게 되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또는 그 이상이라면 피부의 탄력이 이전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연령대인 만큼 노화가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부터 관리를 꾸준히 하지 않았다면 피부가 처진 정도가 심한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처짐이 심한 상태라면 간단한 필러 주사만으로 팔자주름을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처진 피부를 직접 당겨주는 실리프팅을 권합니다.

실리프팅 이후의 관리도 매우 중요한데요. 고주파 레이저 리프팅을 활용하면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하고, 시술 부위의 탄력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실리프팅은 피부를 직접 당겨 단기간에 팔자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주고, 이후 실이 녹으면서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고주파 레이저 리프팅을 병행한다면 실리프팅의 효과뿐만 아니라 유지 기간을 더 늘릴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피부는 연령에 따라 변화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연령의 특징에 맞춰서 효율적인 시술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환자 스스로 확인하기보다 병원에서 피부 타입과 상태를 정확히 확인해 보기를 권하며, 시술 이후 일상생활까지 고려해 의료진과 적절히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혜진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혜진 더웰니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