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김민우 원장ㅣ출처: 하이닥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방송계에서도 혼자 생활하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다룬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성 연예인들이 갑작스러운 하혈이나 생리통 등 자궁 건강 문제를 겪는 모습과 이에 대해 면밀하게 검사와 치료를 받는 모습이 방송되며 여성들 사이에서 자궁, 난소 질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궁질환 중 대표적인 것은 ‘자궁근종’으로, 자궁 내부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자궁근종은 20~30대 젊은 가임기 여성들에게서도 발병률이 높아 ‘감기만큼 흔하다’라고 표현될 정도로 자주 발생합니다. 자궁근종의 증상과 치료법은 발생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궁근종의 종류와 증상은?
자궁근종은 발생 위치에 따라 크게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자궁경부 근종과 줄기를 형성하여 발생하는 유경성 근종, 유경성 장막하 유형으로 나뉩니다.
● 장막하 근종 : 장막하 근종은 자궁의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경우로, 자궁을 감싸는 장막 바로 아래서 자라는 유형입니다. 해당 유형의 경우 증상이 없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병변의 크기가 커진 채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변비, 요통, 빈뇨, 급뇨, 요실금 등이 있습니다.
● 점막하 근종 : 점막하 근종은 자궁 내막에 인접하거나 붙어서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다른 근종에 비해 생리량 과다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며, 특히 불임과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근층내 근종 : 자궁의 근층 내에 발생하는 유형으로, 전체 근종 발생률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주된 증상은 생리량 증가, 생리통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덩어리 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궁경부 근종 : 자궁경부 주변에 발생하는 유형으로, 생리통과 불임의 위험이 있습니다.
■ 유경성 근종 : 줄기를 형성하여 나타나는 근종 유형입니다. 아무래도 형태 자체가 다르다 보니 치료법 또한 다르게 적용해야 하는 케이스입니다.
자궁근종 치료 : 약물, 비수술, 수술 치료
자궁근종은 상기 유형들 외에도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다발성 근종’이나 근종의 크기가 10cm 이상으로 증가하는 ‘거대자궁근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비롯하여 접근이 어려운 위치에 발생한 근종에는 과거 자궁적출술이 흔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자궁 전체를 적출하는 적출술은 이후 후유증의 우려가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자궁을 보존하면서 근종만 제거하는 자궁보존치료를 우선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1. 약물치료 : 주로 자궁근종의 크기를 줄이거나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호르몬 치료를 시행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을 조절하여 자궁근종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약물치료는 장기적인 해결책보다는 일시적인 치료로 많이 활용되며, 근종을 조기에 발견한 환자의 입장에서 수술요법에 대한 부담이 없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자궁근종 절제술 (수술치료) : 자궁근종 절제술은 자궁을 보존하면서 근종만 제거하는 방법으로,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거나 자궁 보존을 원하는 여성에게 적용됩니다. 복강경, 로봇수술, 개복수술 등이 있으며, 근종의 유형과 발생 위치, 환자의 상태와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수술치료 중 가장 첨단 수술은 로봇수술기를 활용하는 ‘다빈치 로봇수술’로, 개복 없이 작은 절개창을 통해 근종만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주목도가 높습니다.
3. 자궁근종 비수술치료 : 수술이 어려운 경우 비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이푸가 있는데, 이는 절개와 상처, 출혈 없이 초음파를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의 영어 약자이며, ‘고강도 집속 초음파’ 치료라고도 합니다. 보통 전신마취 대신 수면마취로 진행되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푸 시술의 종류와 장단점
하이푸 시술은 누워서 받는 형태와 엎드려서 받는 형태로 나뉩니다. 시스템적으로는 MRI 가이드 영상을 활용하는 ‘MRI 하이푸’와 초음파 가이드를 활용하는 ‘초음파 하이푸’, 그리고 이 두 유형을 결합한 ‘듀얼 하이푸’가 있습니다. MRI 하이푸는 시야각이 넓어 병변 확인이 용이하나 영상이 부분적으로 끊길 수 있습니다. 초음파 하이푸는 실시간으로 병변 확인이 가능하나 시야각이 제한적입니다. 듀얼 하이푸는 두 가지 가이드를 모두 활용해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이푸 시술의 부작용 및 후유증, 예방법은?
하이푸 시술의 부작용과 후유증은 집도 의료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주로 장, 신경 손상 및 피부 화상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신경 손상은 경미한 경우 회복 가능하나 심한 손상은 회복이 어려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작용 및 후유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실력이 검증된 곳인지 미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산부인과에서 시술 후 후유증과 부작용 사례가 있었는지, 장비나 시스템에서도 철저하게 세팅이 되어 있는 곳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시술 전에 하이푸 시술 진행이 적합한 케이스인지를 전문의와 논의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하이푸 시술 진행 결정 전 유의사항
하이푸 시술을 결정하기 전에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모든 근종 질환에 하이푸가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종 유형별로 치료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는데, 특히 혈류와 수분이 많은 세포성 근종(Cellular myoma)은 열 반응률이 낮아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하이푸 치료보다는 수술적 치료와 함께 전문 의료진과 논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민우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전문가 칼럼은 하이닥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