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유두에서 피가 비치는 증상은 많은 여성들을 불안하게 만듭니다. 단순한 상처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많은 여성들이 유방암을 떠올리며 불안해하곤 하는데요. 사실 유두 출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두 출혈의 원인, 유방암 외에도 다양해
유두에 피가 비칠 때는 유두종, 유방염, 유두 파열 등 비교적 가벼운 질환부터 유두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두종은 유두 안쪽에 작은 혹이 생겨 출혈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유두에서 피가 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 유방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유두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유방염이라고 합니다. 유두에 상처가 생기는 유두 파열의 경우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원인은 많은 분들이 두려워하는 유방암인데요. 유방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유두에서 피가 비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두상 관상피내암(Papillary DCIS)의 경우에서 유두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두 출혈, 이렇게 대처해야...예방법은?
유두에서 피가 비친다면 반드시 유방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절대 임의로 판단해서는 안 되는데요. 병원에서는 유방 검진을 비롯해 초음파 검사, 조직 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후 진단 결과에 따라 수술, 약물 치료, 방사선 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유두 출혈 및 이와 관련된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먼저 20세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유방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좋고요. 전문가에 의한 검진도 꾸준히 받는 게 중요합니다. 검사를 통해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면서, 생활습관도 관리해야 합니다. 먼저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흡연, 과도한 음주 등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는 점은 유두에서 피가 비칠 때 절대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