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봉아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봉아라 원장ㅣ출처: 하이닥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면 이곳저곳에서 신체적 변화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가장 눈에 띄고 빠르게 찾아오는 것이 바로 피부 노화, 주름이죠. 얼굴에 조금씩 나타나는 주름은 관리하기 어려워 무너진 탄력을 되살리는 '리프팅 시술'의 힘을 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리프팅 시술이라고 해도 모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피부에 딱 맞는 시술을 받았을 때 그 효과가 빛을 발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리프팅
초음파 리프팅의 경우, 피부의 SMAS(스마스)층이라 불리는 깊숙한 근막층까지 초음파 에너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피부에 침투한 초음파 에너지를 SMAS층에 고강도로 집속시켜 열응고점을 만들어냅니다. 생성된 열응고점에서 콜라겐의 변성이 일어나고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늘어진 피부 조직에 탄력이 생기는 원리로 이루어지죠. 즉, 콜라겐을 리모델링해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대표적으로 울쎄라, 슈링크, 브이로어드밴스 리프팅이 초음파 리프팅에 해당합니다. 근본적인 방식과 주름 개선과 탄력, 리프팅 효과는 동일하지만 시술 장비에 따라서 조금씩은 차이가 있고 이 중 고민부위와 피부타입에 따라서 적합한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리프팅
반면 고주파 리프팅은 피부 진피조직에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콜라겐 섬유의 변성 및 수축을 유도하는 원리로 이루어지는데요. 피부 얕은 층에 미세한 탄력을 잡아주는 시술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써마지FLX와 인모드forma, 브이로어드밴스 리프팅이 고주파 리프팅에 해당합니다. 브이로어드밴스의 경우에는 초음파에너지와 고주파에너지를 동시에 전달하기 때문에 피부 속 스마스층과 진피층을 모두 잡아줄 수 있습니다. 이외 리프팅들도 동일하게 고주파 에너지를 침투시켜 탄력을 잡아주지만, 장비에 따라 침투 깊이와 효과에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리프팅 방법은 크게 고주파와 초음파 에너지로 나뉜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리프팅 방법은 크게 고주파와 초음파 에너지로 나뉜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꼼꼼히 따져 나에게 맞는 방법 선택해야...

쉽게 정리하자면 리프팅은 어떤 에너지로, 어느 정도 피부 깊이까지 침투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피부 표면의 탄력이 떨어진 것인지 속의 탄력이 떨어진 것인지에 따라서 적용되는 리프팅 시술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고민 부위, 그리고 본인 피부의 두께, 질감이나 조직 밀도감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효과적인 리프팅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시술을 동시에 병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하죠.

리프팅 후기를 살펴보면 볼꺼짐, 볼패임, 심한 부기 등과 같은 부작용 사례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같은 장비로 진행하더라도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은 리프팅을 받게 되거나 혹은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서 부작용 발생 가능성과 효과가 천차만별로 나오는 것이 바로 리프팅입니다. 반드시 △정품 장비를 사용하는지 △경험이 많은 의료진인지 △나의 니즈를 얼마나 잘 캐치해 주는지 △피부에 어떤 리프팅이 맞는지 잘 판단해 줄 수 있는지 △세심하게 디자인을 해주는지를 꼼꼼히 따져보신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봉아라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봉아라 리셋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