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삼중음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수용체(ER), 프로게스테론 수용체(PR), HER2 수용체가 모두 발현되지 않는 유방암입니다. 전체 유방암의 약 10~15% 정도를 차지하며, 다른 유방암에 비해 공격적이고 재발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의 증상은?
삼중음성 유방암의 초기 증상은 다른 유방암과 유사합니다. 증상으로는 △핏빛이나 끈적끈적한 분비물 △단단하고 움직이지 않는 유방 덩어리 △유두 붉어짐 △주름살 △껍질 벗겨짐 △유두 주변의 촉촉함 △유두 주변의 딱딱함 △유두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의심되면 병원 찾아야…진단 과정은?
삼중음성 유방암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단됩니다.
1) 유방 자가 검진:
초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자가 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자가 검진 결과 삼중음성 유방암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2) 유방 검진:
유방 전문의가 유방을 직접 만져 덩어리를 확인합니다.
3) 유방 촬영:
유방 X-ray 촬영을 통해 덩어리 또는 석회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유방 초음파 검사:
유방 초음파 검사는 덩어리의 크기, 위치, 특징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조직 검사:
진단을 확정하기 위해 덩어리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 검사 결과를 통해 ER, PR, HER2 수용체 발현 여부를 확인하며, BRCA1/2 유전자 돌연변이 여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기본으로…완치율 높이는 치료법
삼중음성 유방암은 표적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완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을 진단받으면 실시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술:
삼중음성 유방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유방 절제술 또는 유방 보존 수술을 시행합니다.
2) 항암치료:
수술 후 재발을 예방하고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Adriamycin(독소루비신), Taxane(탁센) 계열의 약물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3) 방사선 치료:
수술 후 암세포가 남아 있을 경우 방사선 치료를 통해 추가적으로 제거합니다.
4) 면역치료:
최근에는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에 면역치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도와 암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5) 표적치료:
특정 유전자 변형이 있는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에게는 표적치료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RP 저해제는 BRCA1 또는 BRCA2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초기 치료가 생존율에 가장 중요…적극적인 치료와 지지 요법 시행해야
삼중음성 유방암의 예후는 종양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치료 반응 등에 따라 다릅니다. 최근에는 치료법이 발전함에 따라 예후도 함께 개선되고 있습니다.
초기 삼중음성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 80% 이상의 환자가 5년 이상 생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암이 전이된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인 경우에는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좋지는 않지만, 치료법의 발전으로 인해 생존율이 점차 향상되고 있습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여전히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이지만, 의학 연구의 발전으로 인해 치료법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생존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중음성 유방암을 진단받았더라도 희망을 잃지 않고 적극적인 치료와 지지 요법을 시행한다면 질병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