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한 심신 수련 방법인 요가. 다양한 동작과 호흡법을 통해 신체의 근육을 강화되고 유연성이 향상돼 몸의 균형과 자세가 개선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요가하면 우리 몸이 누릴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본다.

요가|출처: 미드저니요가|출처: 미드저니


뇌 기능 향상에 도움
요가가 심리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이와 더불어 명상과 호흡을 통해 심신의 긴장이 풀리면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뇌의 집중력과 인지 기능이 향상된다. 또한 요가를 통해 내면의 평화와 안정을 찾는 과정에서 정서적 안정성이 증진되어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
요가를 하면 근육을 자극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혈압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아울러, 명상과 균형을 맞춘 호흡은 심박수를 안정시켜 심혈관 기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요실금 증상 개선
중년 여성이라면 요가를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가에는 코어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들이 많은데, 코어 근육을 강화하면 배뇨근을 지지하고 제어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 특히 요가를 통해 요도와 질, 직장을 감싸고 있는 치골미골근이 강화되면 방광과 요도에 있는 소변 조절 괄약근이 회복되어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화기 건강에 도움
요가는 부드러운 움직임과 호흡법으로 구성되어 있어 몸의 이완을 촉진하고, 소화 시스템으로 알려진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일부 동작은 복부를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가 원활해지도록 돕는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과민하게 수축 운동을 해 복통이나 설사, 변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요가의 복부 마사지 및 스트레스 완화 효과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