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ㅣ출처: 하이닥

자궁근종은 여성의 자궁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40%에서 진단되는 흔한 질환이며 모든 자궁근종이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생리 과다, 생리통, 골반통, 부정 출혈, 하복부 불편감, 빈뇨와 같은 증상이 심하거나, 임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약물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는 크지 않은데 생리 과다나 생리통이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피임약 복용이나 미레나와 같은 호르몬 방출 자궁 내 피임장치를 이용해 생리를 조절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생리를 조절하기 때문에 생리통과 생리량이 감소하여 불편한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자궁근종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자궁근종의 치료로서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만약 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위치가 안 좋거나, 약물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더 적극적인 치료 방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자궁을 적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자궁을 보존하는 치료 방법으로는 비수술적 방법인 하이푸, 수술적 방법에는 근종 절제 수술이 있습니다.


절개 없이 자궁근종 치료, 비수술적 방법 ‘하이푸’
하이푸는 집속 초음파 치료를 뜻하며, 고강도의 초음파 에너지를 한 곳에 모을 때 초점에서 발생하는 60~100도에 육박하는 고열을 이용하여 조직을 괴사 시키는 시술입니다. 마치 돋보기로 종이를 태우는 원리와 흡사한 방법입니다. 하이푸 치료를 진행하면 장시간에 걸쳐 괴사된 근종의 크기가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하이푸는 절개 없이 진행되는 비침습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흉터나 감염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전신 마취가 아닌 수면 마취로 시행하고 회복 속도 또한 빨라 치료 후 하루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자궁과 정상 세포의 큰 손상 없이 근종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푸 치료는 근종의 상태에 따라 시술 시간 및 횟수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너무 크고 근종에 수분이 많거나 혈관이 발달해 있는 경우에는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리며 2회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복강경의 발전, 정교한 수술 방법 ‘로봇 수술’
기존에 복부를 크게 절개하여 시행하던 개복 수술과는 다르게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작은 구멍을 내서 그 구멍을 통해 복강 내로 진입하여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에서 일반 복강경 기구 대신 로봇 팔과 로봇 카메라를 이용하여 수술하는 것을 바로 로봇 수술, 또는 로봇 복강경이라 부릅니다.

로봇의 팔에 복강경 기구를 연결하고 로봇을 조종해 수술을 집도한다 | 자료제공 : 최상산부인과로봇의 팔에 복강경 기구를 연결하고 로봇을 조종해 수술을 집도한다 | 자료제공 : 최상산부인과

로봇 수술은 환자의 복부에 구멍을 뚫어 수술하는 복강경과 수술 방법은 비슷하지만, 일반 복강경 수술 기구가 아닌 로봇 팔과 로봇 카메라를 조종 콘솔에서 조종하며 수술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의사가 장시간 불편한 자세로 서서 수술해야 하는 일반 복강경 수술과 달리 의사의 피로도가 낮아 수술의 질이 좋아지고, 확대된 카메라 화면과 정밀한 로봇 팔의 움직임 덕분에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주변 조직의 손상이 적고 출혈이 줄어들며 수술 후 환자의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로봇 수술도 수술적 치료법이기 때문에 복부에 작은 절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수술 후 회복 기간도 필요합니다. 또한 로봇이 자동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닌 의사가 로봇 팔을 조종해 수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의 경험과 전문성, 술기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자궁근종은 크기가 다양하고 생기는 위치도 다양한 만큼 근종의 크기와 개수, 위치, 증상과 나이 등을 고려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태에 알맞은, 본인이 원하는 치료 방향을 전문의와 면밀히 상담해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진영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