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우리나라의 무더운 여름철에는 상쾌한 맛과 향뿐만 아니라 수분이 많은 과일이 큰 인기를 끈다. 고온다습한 날씨에서 식욕을 돋우면서 수분과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과일은 여름에 꼭 필요한 식품이기도 하다. 그중 하나가 바로 복숭아다. 복숭아에 풍부한 영양소와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


복숭아는 수분과 당분이 많고 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으로 여름철에 사랑받는 과일이다 | 출처 : 미드저니복숭아는 수분과 당분이 많고 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으로 여름철에 사랑받는 과일이다 | 출처 : 미드저니
▷ 복숭아에 풍부한 영양소

1. 비타민

복숭아는 비타민이 풍부하다.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특히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산에 필요한 역할을 하여 피부 건강과 세포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A는 시력 보호에 중요한 로돕신 생성에 필요하며, 피부 건강 유지, 세포 성장과 분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2. 식이섬유
복숭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백도를 기준으로 복숭아 100g에는 총 식이섬유가 2.6g 들어있는데, 이 중 수용성 식이섬유가 0.8g, 불용성 식이섬유가 1.8g 들어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식이섬유는 더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칼륨
복숭아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한다. 칼륨은 세포 내 삼투압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칼륨은 근육 기능을 지원하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한다. 또, 여름철에 땀으로 배출되어 체내에서 부족해지기 쉬운 무기질이므로, 여름철에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3

1. 요거트

요거트는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풍부하게 함유한 발효 유제품이다. 요거트를 식이섬유가 풍부한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장 건강 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유익균의 균형을 유지하고 소화 개선과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어 단독으로도 영양가가 매우 높은 식품이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과일로 알려져 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및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복숭아에도 베타카로틴이나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데, 복숭아와 함께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서로의 항산화 작용을 보완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3. 견과류
복숭아와 견과류도 좋은 조합이다. 복숭아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고, 견과류는 단백질,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그러므로 복숭아와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기 좋다. 거기에 견과류의 지방 성분은 복숭아의 지용성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견과류는 당 함량이 낮고, 복숭아는 GI 지수가 28로 저 GI 식품에 속하여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키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간식으로 섭취하기에도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