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노화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곳은 아마 무릎 관절일 것이다. 실제로 국내 65세 이상 노년층의 절반 이상이 관절염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관절염이 생기면 통증, 부기 등이 나타나 평소에도 거동하기가 불편해지는 등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물론 약을 복용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평소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함께 먹는다면, 증상 개선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관절에 도움 되는 음식|출처: 미드저니관절에 도움 되는 음식|출처: 미드저니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고등어, 연어 등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 염증 수치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일주일에 2회 이상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염 점수가 낮다는 연구도 존재한다. 아울러 이들 생선에는 비타민 D도 다량으로 들어있어 뼈 건강에도 좋다. 미국관절염협회는 일주일에 적어도 2~4번 연어 등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올리브오일과 호두
마찬가지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 오일도 관절 건강에 탁월하다. 특히 올리브오일은 손상된 세포를 제거하고 회복하도록 돕는다. 아울러 관절 부정과 연골 파괴를 감소시켜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호두 역시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 알파 리놀렌산이 많아 관절염 증상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마늘
마늘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마늘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관절염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과 관절 경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베리류
딸기와 블루베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다. 이들은 염증 수치를 줄여주고 통증 등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연골 분해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경직 개선에도 탁월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신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