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갑상선은 턱 아래에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장기다. 신체 대사를 조절하고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갑상선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4가지를 소개한다.


해조류ㅣ출처: 미드저니해조류ㅣ출처: 미드저니
해조류
갑상선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바로 요오드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각종 갑상선 질환 위험이 커진다.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해조류를 적당량 먹어준다면 갑상선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다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에는 병을 악화시킬 수 있어 해조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갑각류
새우나 게, 바닷가재 등 갑각류에도 요오드가 매우 풍부하다. 특히 새우의 경우 85g 정도를 먹으면 하루 요오드 섭취 권장량(150ug)의 20%를 보충할 수 있다. 아울러 갑각류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는 아연이 풍부해 체내에서 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돕는다.

채소
각종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갑상선이 호르몬을 분비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다. 시금치, 상추와 같은 채소에 마그네슘이 많다. 식단에 조금씩 포함해서 먹는다면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베리
블루베리나 블랙베리에는 식물성 화합물인 폴리페놀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 큰 도움을 준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 노화가 유달리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베리를 적당히 먹는다면 노화와 각종 질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신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