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볶은 메밀을 물과 함께 끓인 메밀차는 체내 열을 내려주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메밀차는 우리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카페인이 없어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메밀차, 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메밀차|출처: 미드저니메밀차|출처: 미드저니
1. 혈관 건강
메밀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다. 루틴 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해 심근경색, 고혈압, 동맥경화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메밀 100g당 17mg 정도의 루틴이 함유되어 있다.

2. 당뇨 예방
메밀의 루틴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탁월하다. 덕분에 당뇨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루틴 성분으로 인해 혈관도 건강해져 당뇨병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 위험도 크게 줄어든다. 루틴은 이뇨작용을 원활하도록 돕고 변비 예방에도 큰 효과를 보인다.

3. 간 건강
메밀에는 식물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간의 손상을 회복시키고 해독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 메밀의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인 코린은 숙취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메밀차 부작용
메밀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몸이 찬 사람이 마실 경우에는 두통,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아주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다. 메밀차의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인 루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50mg이다. 일반적인 메밀차 티백 하나에 루틴이 7.5mg가량 들어있기 때문에, 메밀차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일반 티백 6개 정도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신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