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


쌍꺼풀 수술 후에 두꺼운 소시지 눈이 되어서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소시지 눈은 쌍꺼풀 라인이 전반적으로 두껍고, 아웃라인(평행한 라인)의 형태를 띠고 있을 때 생깁니다. 특히 눈꺼풀의 피부가 두꺼운 편이라면 소시지 눈이 되기 쉽습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 눈 재수술 중에서 두줄따기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소시지 눈의 불편한 점?
라인이 두꺼울수록 눈을 뜨기가 불편하고 무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외관적으로도 눈꺼풀이 무겁고, 졸려 보이게 되어 눈이 또렷하지 않게 됩니다. 눈이 무거우면 이를 보상하기 위하여 이마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마 근육의 사용은 눈썹을 위로 올리게 되고, 이는 라인을 더욱 두껍게 보이도록 하는 요인이 됩니다.

두줄따기란?
두줄따기는 두꺼운 쌍꺼풀 라인을 얇게 만들어주는 쌍꺼풀 라인 낮추기 눈 재수술의 한 종류입니다. 쌍꺼풀 라인 낮추기는 눈꺼풀 피부를 제거하면서 낮추는 방식(피부 제거 라인 낮추기)과 보존하면서 낮추는 방식(피부 보존 라인 낮추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피부 보존 라인 낮추기를 ‘두줄따기’라고도 많이 일컫습니다. 두줄따기는 피부를 제거하는 방식에 비하여 난도가 높은 수술식입니다.

두줄따기는 어떤 경우에서 효과적일까?
두줄따기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쌍꺼풀을 수 mm 이상 크게 낮출 때 (2) 눈꺼풀 피부의 여유가 적은 편일 때 (3) 쌍꺼풀 앞머리(안쪽 부분)를 낮춤으로써, 아웃라인을 인라인으로 바꾸고자 할 때 (4) 눈이 덜 감기는 증상이 있을 때 (5) 기타 피부 제거 라인 낮추기가 불가능할 때 보통의 피부 여유를 가진 20~30대에서 쌍꺼풀 라인을 의미 있게 낮추고자 할 때, 피부 제거 라인 낮추기로는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피부를 보존하는 두줄따기를 통하여 수술 전후가 의미 있게 차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줄따기를 할 때 함께 고려해야 할 요소는?
수술 전에 눈 뜨는 힘을 체크해야 합니다.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하다면(안검하수가 있다면), 실제로 잡혀있는 라인보다 더욱 두껍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두줄따기와 더불어 안검하수 교정(눈매교정)을 동시에 시행해야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좌우 쌍꺼풀 라인의 차이 △이마 눈썹을 사용하는 정도 △안구의 구조적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두줄따기는 보통의 쌍꺼풀 재수술보다는 난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경험 많은 의료진과 상담을 통하여 해결책을 고민하고,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확한 진단에 따른 정교한 수술이 뒷받침될 때, 눈은 더욱 시원하고 균형 있는 눈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영규 에이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