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습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하고 맑은 피부는 내부 유수분 밸런스가 적절히 유지된 피부인데요. 유분과 수분 모두 부족하지 않게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해야만 맑고 깨끗한 피부결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유수분 밸런스를 위해서는 화장품을 적절히 바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안티에이징 화장품만으로는 부족할 때는 피부과에서 피부에 주입하는 주사 시술인 스킨부스터 시술을 받는 것이 도움 됩니다.

스킨부스터는 말 그대로 피부(Skin)와 활성화제(Booster)를 합친 단어입니다. 피부에 직접 유효물질을 주사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주입해 피부 전반적인 유수분 밸런스를 개선하고, 미백·주름·건조함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간단한 피부 시술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기본적인 피부관리조차 쉽지 않은데요. 날씨나 관리 부족, 노화 등 여러 원인으로 피부의 피지분비가 줄어들며 서서히 피부의 수분을 앗아가기 때문에 보습력이 뛰어난 제품으로 케어해 준다고 해도 하루에 몇 번씩 덧발라주는 것이 아닌 이상 시간이 지나면 쉽게 건조해집니다.

이를 완화해줄 수 있는 시술이 바로 피부과의 ‘스킨부스터’ 시술입니다. 스킨부스터는 필러나 보톡스처럼 얼굴의 꺼진 부위나 주름을 펴거나 개선시킬 수는 없지만, 매끈한 피부로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동안 시술’의 대표 주자로 꼽힙니다. 간단히 주사나 MTS 등으로 절개 없이 이뤄져 회복이 빠르고 효과도 거의 즉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요즘 피부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시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스킨부스터 시술…대표 시술은?
다양한 스킨부스터 시술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연어주사라고도 불리는 시술(리쥬란힐러)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연어에서 추출한 DNA 조직을 피부 속 깊숙하게 주사해 직접 전달하는 방식인데요. 피부 겉뿐만 아니라 속까지 수분감을 충전해 주는 스킨부스터 시술입니다. 덧붙여 생체 적합성이 높은 물질인 만큼 피부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 피부 재생 능력을 활성화시키면서 피부 탄력까지 높여줄 수 있습니다.

자가 콜라겐 물질을 생성하는 시술(쥬베룩 시술) 또한 인기가 높습니다. 이는 수술용 녹는 실의 성분 중 하나인 PLA 미세입자와 히알루론산이 결합된 형태로, 피부 아래에 주입하게 됩니다. 잔주름과 수분감 개선 효과는 물론 눈밑 꺼짐 증상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소 눈가 주름이나 눈밑 고랑 고민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킨부스터 시술은 대표적인 동안 시술 중 하나로 꼽힌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스킨부스터 시술은 대표적인 동안 시술 중 하나로 꼽힌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킨부스터 시술 시 전용 인젝터 기계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이러한 스킨부스터 시술은 아홉 개의 미세바늘로 구성된 스킨부스터 전용 인젝터(더마샤인)를 이용하여 손실 없이 균일한 용량으로 피부 속으로 주입하기도 하고, 캐뉼라라는 특수 바늘로 피부하층에 주입하기도 합니다. 스킨부스터 시술 진행 시 손주사 시술도 효과가 좋지만, 전용 인젝터 장비를 이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통증은 줄여주고, 약물을 일정한 깊이로 조절해 약물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효과는 최대로 높일 수 있습니다.

스킨부스터 시술의 적정 간격은?
스킨부스터 효과의 유지기간은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 내부의 생리적 조건을 개선하면서 피부 구조를 복원하는 원리인 만큼 시술은 2주 정도의 간격으로 약 4회 정도 받으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킨부스터 시술 후 주의사항은?
- 시술 후 주사바늘 자국이나 부기, 멍이 생길 수 있으나, 1~2주 내로 자연 소실됩니다.
- 멍이 생겼을 경우 3일간 냉찜질, 그 이후 온찜질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시술 부위가 일시적으로 울퉁불퉁해 보일 수 있으나, 1~2주 내로 자연스러워집니다.
- 세안이나 샤워 시 시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지 않으며, 샤워기를 시술 부위에 직접 대지 않습니다.
- 시술 후 일주일 동안은 사우나, 목욕탕, 찜질방 및 수영장은 피해 주세요.
- 스크럽제, 각질 제거제 등의 사용을 피하고 시술 부위를 만지거나 누르는 등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