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인터뷰] 내과 전문의 최지현 원장
혈당 변동성 폭을 줄이는 게 핵심
연속혈당측정기로 환자 스스로 혈당 관리 가능

국내 당뇨병 환자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2020년 기준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 65세 이상 10명 중 3명이 당뇨를 앓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당뇨병 환자 중 통합 관리를 받고 있는 환자는 9.7%에 그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내과 전문의 최지현 원장(성모푸른내과)과 당뇨병 조기진단·관리의 필요성(완치 없지만 관리 가능한 당뇨병… 관리의 핵심은? ①)에 이어 연속혈당측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내과 전문의 최지현 원장이 환자에게 연속혈당측정기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ㅣ출처 : 성모푸른내과내과 전문의 최지현 원장이 환자에게 연속혈당측정기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ㅣ출처 : 성모푸른내과

Q. 혈당 측정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혈당 측정은 일반적으로 자가혈당 측정과 당화혈색소로 나뉩니다. 자가혈당 측정은 손끝을 찔러 피를 내고 혈당 측정기로 수치를 확인합니다. 하루에 2~4번, 많게는 7~8번을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또 정확히 측정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해 스트립만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당화혈색소는 2~3개월 동안 평균 혈당을 나타내는 것으로, 병원에 방문해 혈액검사 수치를 확인하고 혈당 조절 정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또한 간질환이나 혈액병증이 있을 경우 부정확하다는 제약이 있어요. 요즘은 이와 같은 일반적인 혈당 조절의 단점을 보완한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합니다.

연속혈당측정기는 동전 크기의 센서를 팔뚝에 부착하여 혈당을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매번 손끝을 찌르지 않고도 1~2주 동안의 혈당을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하루의 혈당을 비교적 자세히 볼 수 있으며 변화도 알 수 있죠. 물론 손끝 채혈 검사에 비해 비용이 더 들고, 1~2주간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그러나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할 경우 휴대폰과 연결해 바로 혈당 확인이 가능해 음식 섭취 즉시 혈당이 얼마나 올라가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환자 스스로 본인 상태를 확인하며,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는 거죠. 또 연속혈당측정기는 혈당 변동성과 하루 중 적정혈당유지 비율을 관찰하는데 최적의 방법으로, 의료진은 이를 통해 약물, 식이, 운동 요법 등을 환자에 맞게 처방하여 치료에 임할 수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연속혈당측정기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연속혈당측정기는 주로 1형 당뇨병 환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필요한 기기일까요?
물론이죠. 연속혈당측정기는 1형 당뇨병 환자들뿐 아니라 생활습관 등 관리가 중요한 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을 해야 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피부로 잘 와닿지 않잖아요. 연속혈당측정기는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이 올라가는지, 어떤 운동을 언제할 때 혈당이 떨어지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생활습관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죠.

실제로 저도 연속혈당측정기가 도입됐을 때 직접 2주간 사용해 보았습니다. 카페에서 과일주스를 마신 후 혈당이 250 가까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 난 후 도저히 과일주스를 먹을 수가 없겠더라고요. 식사할 때 순서도 바꾸어 보기도 했는데요. 야채를 먼저 먹고 그 다음 단백질 음식을 먹고 제일 마지막에 탄수화물을 먹는 식으로 순서만 변경했을 뿐인데 혈동 변동성을 많이 줄일 수 있었고 그 결과, 적정혈당유지 비율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직접 눈으로 보고 실시간으로 확인하니 식사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직접 연속혈당측정기를 체험하신 후 느끼신 연속혈당측정기에 대한 효용성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당뇨병 환자에게 핵심 진단 기준 중 하나가 당화혈색소입니다.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간의 평균적인 혈당 수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개념은 혈당 변동성입니다.

혈당 변동성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면, 평균이 85점인 두 학생이 있다고 합시다. 한 명은 중간고사 70점 기말고사 100점으로 평균 85점을 받고, 다른 한 명은 중간고사 80점 기말고사 90점으로 평균 85점을 받았어요. 같은 평균 85점이지만, 각각의 점수의 변동 폭은 다르죠. 후자의 경우가 성적의 변동성이 적은 셈입니다.

당뇨병 환자에서도 마찬가지로 당화혈색소가 비슷하다고 해도 혈당 변동성이 큰 군과 적은 군이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는 이러한 혈당 변동성을 관찰하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저 역시 직접 식사 순서 변경을 통해 혈당 변동성을 줄일 수 있었어요. 임상에서는 △ 당뇨병 전단계에 있거나 △ 음식 섭취를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우 △ 잦은 저혈당 증상이 있는 경우 △ 경구약제를 최대로 사용하는데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연속혈당측정을 권유합니다. 또 당뇨병을 처음 진단받았을 때 생활요법과 동시에 사용하면 생활습관 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최지현 성모푸른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