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많은 다이어터에게는 한가지 공통점, 걱정사가 있습니다. 바로 ‘요요 현상’인데요. 사실 요요 현상 자체는 그렇게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사람의 몸은 원래대로 돌아가려 하는 항상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항상성은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부르는 원인이 되고는 합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완벽히 성공해 체질 개선을 이뤄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겪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최근 20~30대 젊은층의 버킷리스트로 자주 뽑히는 보디 프로필 촬영의 경우, 촬영 후 요요 현상을 겪는 경우가 숱하게 많습니다.

요요 현상은 안전과 극한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체지방을 축적하려고 하는 시스템이 원인인데요. 인간은 생존을 위해 체지방을 축적하는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장착한 상태로 진화를 해왔기 때문에 의지만으로 이를 꺾고 이겨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겪어야만 할까요? 그건 아닙니다. 요요 현상을 극복하는 것이 어렵기는 하나,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2가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1. 건강한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식단 조절과 운동입니다. 식단 조절은 결국 섭취 칼로리를 낮추는 방법이고, 이에 따라 몸에 잉여 칼로리(체지방)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소비 칼로리를 높여 잉여 칼로리를 남기지 않을 뿐 아니라, 이미 몸에 쌓여있는 칼로리도 사용합니다. 단, 이런 다이어트 방법을 너무 극단적으로 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라 할 수 없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위에 말한 섭취 칼로리와 소비 칼로리를 높여야 한다는 기본틀은 같지만, 두 가지 모두 적정한 선에서 컨트롤하면서 몸이 천천히 변화에 적응할 시간을 줘야 합니다. 물론 이런 방법으로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기간인 1~3달 안에 목표치를 달성하기는 어려워집니다. 대신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발생할 확률은 많이 낮출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성공 후 유지 기간 충분히 갖기
다이어트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분이 목표치를 달성하고 난 후 원래의 생활방식으로 돌아가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했으니 다시 편한 삶으로 돌아가고자 함인데요. 이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나, 건강하게 장기간 다이어트를 했건 짧은 기간 동안 급하게 다이어트를 했건 결국 생활방식이 변하지 않는다면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원래 A라는 생활방식으로 살며 과체중 혹은 고도비만에 진입했다면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을 회복했더라도, 다시 A라는 생활방식으로 돌아가면 다시 과체중~고도비만의 구간으로 진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다이어트를 할 때 패턴을 유지한다면 체지방이 조금씩 빠지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겠죠. 신체의 항상성은 결국 이 상태로 얼마나 오랜 시간을 보냈는가를 기준으로 ‘원래 몸’이라는 세팅 값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성공 후 유지 기간을 짧게는 6개월 정도, 길게는 1년 정도 갖는다면, 다이어트를 성공한 상태를 우리 몸은 원래 몸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후 몸무게에서 20% 이상 변화가 없어야 성공적인 유지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유지 상태를 6개월~1년가량 유지한다면 요요 현상으로부터 어느 정도 안전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지 기간이 지난 후에도 다이어트 전의 생활방식으로 돌아간다면 결국 몸은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이를 유념하길 바랍니다.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란?
일반적으로 한의원에서는 충분한 상담과 비만도 분석, 검사 등을 통해 현재의 건강 상태 및 대사 능력 등을 파악한 후 개인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한약 등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합니다. 다이어트 한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중 식단 조절 부분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혼자만의 힘으로 조절하기 어려운 식욕을 억제해 주며, 처방 한약의 종류에 따라 장 건강 개선 및 신체 대사의 정상화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혼자서 하는 다이어트에 비해 항상성을 빠르게 개선하고 다이어트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다이어트 한약은 '마른 비만'을 가진 사람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마른 비만인 경우 훨씬 더 쉽게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올 수 있어 건강하게 식단 조절 등을 하며 다이어트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 다이어트 한약 처방이나 다이어트 솔루션에 대한 부분은 한의원마다, 한의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전문적으로, 장기간 운영을 한 다이어트 한의원을 찾아야 조금 더 올바르고 환자에게 적절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창현 생활건강한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