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출처 : 하이닥출처 : 하이닥


운동할 때는 목적에 따라 영양소를 제한하거나 보충한다. 보통은 단백질 식품이나 보충제로 식사를 대신하면서, 탄수화물 식품은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운동할 때 반드시 적정량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다. 탄수화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운동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내기 어렵고,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오히려 근육의 손실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으로 감자를 꼽을 수 있다. 탄수화물 식품인 감자에는 단백질, 칼륨, 비타민 C, 철분 등이 풍부하여 운동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를 동시에 보충할 수 있다. 감자의 탄수화물은 복합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올린다. 또, 감자는 운동 수행 능력을 높이는 칼륨이 풍부하고, 신체 조직에 혈액과 산소를 제공해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철분도 많다. 여기에 운동 중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와 식물 단백질 함량이 비교적 높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오늘은 운동하기 전이나 후에 먹으면 운동 효과를 높이는 감자를 이용해서 ‘감자 완두콩 수프’를 만들어 보자.



[ 담백한 매력의 ‘감자 완두콩 수프’ ]

▷ 재료
건조 감자 플레이크 20g, 우유 300ml, 양파 1/4개, 완두콩 150g, 버터, 소금, 후추

▷ 방법
1. 썰기
양파는 가늘게 채 썬다.
2. 갈기
완두콩과 물 조금을 블렌더에 넣고 간다.
3. 볶기
냄비에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기 시작하면 양파를 넣어 연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4. 끓이기 
3에 우유를 붓고 끓이다가 건조 감자 플레이크를 넣고 농도가 되직해지면 2를 넣고 저어준다.
* 건조 감자 플레이크가 없다면 삶은 감자를 으깨서 사용하면 된다.
5. 담기
그릇에 담고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해서 완성한다.


레시피 참고 = 미국감자협회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