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가슴성형을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무엇부터 살펴봐야 할까. 아마 대부분 비용이나 원하는 가슴 볼륨부터 고려할 것이다. 물론 비용도, 볼륨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가슴은 우리 몸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므로 이보다 더 우선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줄기세포가슴성형, 보형물 삽입 등 다양한 가슴성형 종류"
먼저 가슴성형의 종류다. 보형물 삽입, 일반 자가지방이식, 줄기세포가슴성형 등 날로 기술이 발전해 가슴성형 종류도 다양해졌다. 앞으로도 어떤 첨단기술과 소재가 등장할지 모를 일이다. 허나 현재 존재하는 가슴성형 종류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가슴성형의 종류는 크게 보형물과 자가지방이식으로 나뉜다. 보형물의 경우 과거 식염수나 실리콘이 사용되었으나 일부 새거나 터지는 등의 사례가 발생해 1992년 사용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이로 인해 20~30년 전 삽입했던 실리콘을 제거하고 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식염수를 사용하기도 했는데, 현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특정 실리콘 보형물만을 사용하고 있다.

보형물의 장점은 볼륨이다. 원하는 사이즈로 눈에 띄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파열이나 마모 그리고 촉감 변화, 추가 수술 등의 단점이 있다.

자가지방이식은 몸의 군살에서 불필요한 지방을 추출해 가슴조직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다시 일반 지방이식과 줄기세포이식으로 나뉜다. 지방을 추출하고 이식한다는 기본 원리는 같다. 그러나 일반지방 이식은 추출한 지방을 그대로 주입하는 반면,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추출한 지방에서 순수지방과 줄기세포를 분리해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정제된 지방과 줄기세포를 다시 황금비율로 배합해 주입한다.

줄기세포이식은 줄기세포의 세포활성 및 조직재건의 기능을 바탕으로 지방이 생착하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 포인트다. 일반 지방이식의 경우 볼륨을 위해 과도한 지방량을 주입하면 생착하지 못한 지방이 석회화 되거나 오일 낭종을 생성하는 등의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가슴성형 종류별 장단점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가슴성형 종류별 장단점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지속기간 늘리는 생착률, 자가지방이식의 최종 결과"
줄기세포가슴성형이라 해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줄기세포가슴성형은 가슴의 여유공간에 주입할 지방량을 충분히 갖추는 것과, 성형 이후에도 70~80% 이상의 생착률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슴성형 전후를 포함해 전 과정에서 생착률을 위한 관리가 진행되어야 한다.

실례로 마른체형이나 영양상태가 부실한 경우 맞춤형 식단관리를 통해 지방량을 확보할 수 있다. 이때 단순 체지방량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세포 내외 체수분비율 및 부위별 세포건강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체성분분석 장비들이 등장해 상세한 체성분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생착에 최적화된 순수지방과 줄기세포를 잘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심분리기에서 정제, 분리된 지방유래 성체줄기세포를 제대로 추출해야 한다. 이외에도 줄기세포가슴성형 후에는 생착 유도를 위한 식단관리 및 바디케어가 약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누구나 가슴성형 직후 눈에 띄는 볼륨을 원할 것이다. 하지만 가슴성형의 결과는 성형 즉시가 아니라 3개월, 6개월 그리고 길게는 10년 후까지 고려해야 한다. 결국 가슴성형의 진정한 성패는 볼륨이 아닌 지속기간인 것이다.

이처럼 가슴성형을 고려할 때 비용이나 볼륨보다는 가슴성형의 종류, 지속기간 등을 먼저 고려해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동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동진 에스씨301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