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출처 : 하이닥출처 : 하이닥


곱창은 탕이나 전골에 넣어 푹 끓여 먹기도 하고,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탄력섬유가 많아 독특한 식감을 즐기기 좋다. 또한, 굽거나 볶아 먹기도 좋은 식재료다. 예로부터는 몸이 허약하거나 출산했을 때 보신을 위해 먹었을 만큼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 B 등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기도 하다. 특히 철분은 곱창 1인분(200g) 속에 4g이 넘게 들어있고, 이는 성인 남녀의 하루 철분 권장 섭취량인 10~14g의 35% 정도 수준이다.

곱창을 제대로 먹기 위해서는 내장지방과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곱창 겉에 붙은 내장지방은 기름 막을 손으로 잡아서 뜯어내거나 가위로 잘라내어 제거한다.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밀가루에 박박 문질러서 이물질을 잘 제거하고, 우유, 청주, 소주 중 한 가지에 30분 정도 담가 두는 것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예전과 달리 높아진 가격과 위생에 대한 걱정 탓에 밖에서 곱창을 먹기 꺼려진다면, 내 손으로 직접 ‘곱창구이’를 만들어 보자.



[ 고소하고 쫄깃한 ‘곱창구이’ ]

▷ 재료
주재료 - 곱창 1kg, 감자 1개, 부추 2줌, 양파 1개, 마늘 10개
곱창 손질 재료 – 우유, 밀가루, 요리용 실

▷ 방법
1. 씻기
- 내부는 흐르는 물에 씻고, 겉은 밀가루를 부어 박박 문질러 씻는다.
* 신선한 곱창은 내부를 씻어내도 곱이 다시 생긴다.
2. 기름 막 제거
- 곱이 빠지지 않도록 곱창의 양끝을 실로 묶고, 곱창에 붙은 기름 막을 뜯어낸다.
3. 잡내 제거
- 씻은 곱창은 우유에 담가 30분 정도 두었다가 물로 헹구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다.
4. 썰기
- 감자와 양파는 2cm 두께로 납작하게 썰고, 부추는 5cm 길이로 썬다.
* 양파는 둥근 모양이 되도록 썰면 보기에도 먹기에도 좋다.
5. 굽기 1
- 납작한 팬에 곱창을 돌려서 올리고, 이쑤시개로 찔러보아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굽는다.
* 곱창이 꼬이지 않게 올려야 터지지 않는다.
6. 굽기 2
- 곱창이 다 익기 전에 마늘, 감자, 양파, 부추를 올려 굽는다.
7. 담기
- 다 익은 곱창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완성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