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동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시술, 홈케어, 화장품 등으로 얼굴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이 느는 추세다. 동안인 사람은 얼굴에 처짐이 없고 피부가 탄력적으로 보인다. 반대로 노안은 볼부터 시작해 입가, 턱라인이 전체적으로 처진 얼굴을 말하는데, 노안의 주원인은 입 주변의 늘어짐이다.

노안을 동안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입 주변의 늘어짐을 포함해 볼과 턱선의 늘어짐을 개선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잘 알려진 방법 중 하나는 ‘안면거상술’이다. 단, 안면거상술은 박리 범위에 따라 효과나 유지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박리 범위를 정확히 확인하고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처진 얼굴이 고민이라면?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처진 얼굴이 고민이라면?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안면거상술의 박리 범위는 귀 앞쪽 혹은 뺨 부위인 경우가 많다. 이렇게 박리를 시행할 경우 늘어진 볼살은 리프팅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입 주변의 늘어짐은 개선되기 어렵다. 안면거상술은 뺨 부위를 포함해 입가, 그리고 턱선까지 걸쳐진 늘어진 유지인대를 박리하고 당겨주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지인대는 SMAS층을 뚫고 나오는 조직인데, 유지인대와 SMAS층이 늘어지면서 얼굴 처짐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를 박리해 수직으로 당겨 강하게 조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박리 범위가 넓을수록 신경이 손상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애초에 이 범위까지 박리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안면거상술 집도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사일수록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신경을 건들지 않고 정확하게 입가와 턱선까지 넓은 범위를 박리할 수 있다. 정확하게 넓은 범위를 박리하는 경우 볼부터 입가, 턱선까지 늘어졌던 얼굴이 매끈하게 리프팅되며 얼굴은 더 작아지고 입체감까지 회복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볼과 입가, 턱선처짐이 있다면 넓은 범위를 박리하여 당겨주는 안면거상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안면거상술은 다른 분야 수술과 달리 얼굴의 넓은 면적을 수술해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방법이다. 의료진의 경험과 경력이 중요한 이유다. 숙달된 의료진일수록 넓은 범위의 박리는 물론, 흉터가 남지 않도록 섬세하고 정교하게 절개하고 봉합하기 때문에 흉터 걱정도 줄일 수 있다. 물론 흉터는 수술 후 어떻게 관리하는지도 중요하다. 별도의 흉터치료는 필요하지 않지만 처방받은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상담의사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