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

겨울에서 따뜻한 봄으로 넘어가는 요즘 같은 환절기는 피부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낮과 밤의 큰 일교차와 건조한 환경으로 피부의 밸런스가 무너지며 피부 속 수분을 빼앗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탄력이 저하되면서 잔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잔주름 없이 깨끗하고, 촉촉한 피부를 갖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꾸준한 홈케어와 올바른 습관이 중요합니다. 피부 노화현상은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나타나고, 30대부터는 점점 노화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20대부터 수분∙영양 공급, 마사지 등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젊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하는 최선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피부를 열심히 관리해도 피부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피부과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이 목적이라면 리프팅이나 스킨부스터와 같은 피부과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다만, 피부과 시술이나 관리법은 각각의 장점과 특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시술∙관리를 받기 전, 자신의 피부 특성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꼭 필요한 시술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별 피부 고민 해결법
20대의 가장 큰 피부 고민은 여드름과 피부 잡티입니다. 볼살이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여 얼굴이 작아지기를 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고민이 있다면 색소레이저나 얼굴 축소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는 인모드 리프팅 레이저, 울쎄라 레이저를 추천해 드립니다.

30대는 본격적으로 콜라겐이 줄어들어 속 건조나 주름, 탄력 등으로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세안 후 자신에게 맞는 피부 보습제를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자주 덧발라주어 얼굴의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피부관리 시술의 경우 스킨부스터를 추천해 드립니다.

40대와 50대의 주된 피부 고민은 노화입니다. 피부 노화의 경우 홈케어만으로는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부과 안티에이징 시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관리를 잘해야 나이가 더 들어도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눈 밑이나 팔자, 심부볼 밑의 살이 파여 볼륨감을 주고 싶다면 리프팅 레이저나 실리프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출처: 클립아트코리아피부 관리|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환절기, 피부 건조 해결하는 시술은?
촉촉한 피부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능성 화장품을 많이 바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조건 많이 바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피부가 건조하다고 스킨케어를 과도하게 하면 피부 유수분 밸러스가 무너져 오히려 속 건조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피부 건조가 심하다면 이와 같은 방식보다는 적절한 맞춤 시술을 받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속 건조와 탄력 저하, 주름 문제는 다양한 피부과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어에서 추출한 재생 특화 성분을 피부 속 진피층까지 전달하는 방식으로, 연어주사라고도 불리는 시술(리쥬란힐러)의 경우 피부 건조 해결에 도움 되며 탄력과 주름 개선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생흡수성과 생분해성의 폴리락타이드와 콜라겐을 직접 생성하는 스킨부스터(쥬베룩)는 생분해성 고분자인 PLA성분과 미세입자, 히알루론산이 결합된 성분입니다. 피부에 주입하면 천천히 콜라겐 생성이 촉진되면서 자연스러운 볼륨과 보습, 잔주름, 피부결, 피부 속 건조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킨부스터는 리프팅 시술과는 다른 원리로, 개선이 필요한 진피층에 직접 약물을 전달해 콜라겐의 재생 능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나 인모드, 울쎄라, 슈링크 등과 함께 병행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피부과 시술이 다양한 만큼, 본인의 피부타입과 피부상태를 충분히 파악한 뒤 그에 적합한 시술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이고 안전한 시술을 위해선 피부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의 상담 및 진단을 통해 적절한 피부 주사 시술을 받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제상준 뷰티스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