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눈매교정은 졸린 눈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수술입니다. 대부분 후기가 좋아 쌍수를 고민하던 사람들도 간혹 눈매교정에 현혹되곤 합니다. 그러나 성형수술은 개개인의 희망사항과 만족감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후기나 수술 전후 사진을 보고 결정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만 보고 결정했을 때 위험한 수술이 바로 눈매교정과 쌍수입니다. 두 수술은 엄연히 다른 수술로, 차이가 무엇인지 제대로 인지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눈매교정은 '근육' 조절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 증상을 안검하수라고 하는데, 이를 해결해주는 수술이 바로 눈매교정입니다. 안검하수가 발생하는 이유는 눈을 뜨는 힘이 약해서입니다. 눈 뜨는 힘이 부족해 눈썹을 치켜 뜨다 보면 이마에 주름이 생기기도 하고, 졸려 보이거나 게슴츠레 해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안검하수는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노화로 인해서도 발생합니다. 이는 시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적인 개선뿐만 아닌 치료의 목적으로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쌍꺼풀수술은 ‘피부’ 조절
쌍꺼풀수술을 하는 이유 가운데 쌍꺼풀 라인을 만들고 싶어서도 있지만, 쌍꺼풀을 만들어줌으로써 눈이 커지는 결과를 얻고 싶어서도 있습니다. 그러나 눈매교정은 근육을 조절해주는 반면, 쌍꺼풀수술은 피부를 접어서 올리는 수술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두 수술의 눈이 커지는 정도, 눈동자 노출의 정도 등 효과가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눈매교정과 쌍꺼풀수술의 원리와 효과를 정확히 알고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작용 때문입니다. 눈 뜨는 힘이 부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눈매교정을 진행할 경우 근육이 너무 짧아져 눈이 제대로 감겨지지 않거나 놀라거나 부릅뜬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두 수술의 치료적 목적이 다르므로 그 차이를 혼동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눈의 근육은 건들지 않기 위해 진성 안검하수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별해 줄 수 있는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수술을 같이 진행하기도"
두 수술은 목적이 다르지만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움과 효과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편하게 눈을 뜨게 해주기 위해서 절개를 하고 봉합을 진행하는데, 그대로 방치할 경우 추후 풀리는 경우가 많고 흉터가 쉽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 쌍꺼풀수술을 함께 진행해주면 위와 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데, 쌍꺼풀이 생기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속쌍꺼풀 라인을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