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하지에 발생하는 비정상 정맥인 하지정맥류는 겉으로 보이는 문제와 함께 다리 무거움, 다리 피곤함, 다리 가려움, 다리 피부색소침착, 종아리 경련과 같은 문제들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궤양이 발생하기도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유전 △노화 △비만 △여성 △임신, 출산 여부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만성질환인 하지정맥류는 한번 발명하면, 호전되기 어렵고 계속 악화되는 질환입니다. 생각보다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요즘 하지 정맥류 수술로 주목받는 레이저 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수술을 진행하여, 흉터와 통증이 거의 없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요즘 하지 정맥류 수술로 주목받는 레이저 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수술을 진행하여, 흉터와 통증이 거의 없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는 개인의 현재 상태와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비교적 초기에는 의료용 압박 스타킹 착용과 경화제를 이용한 주사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 치료들은 근본적인 해결법이 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 완화와 수술 후속 조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경화 요법의 경우, 예전 같으면 수술했을 범위도 의료기술 발전으로 초음파 유도 하에 혈관경화 요법을 통해 수술하지 않고 주사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심화된 경우에는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로는 더 이상 호전 효과를 얻기 어려워서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때 레이저, 고주파, 발거술(절개술)과 같은 수술이 고려됩니다.

요즘 가장 많이 고려하고 주목받는 수술법은 레이저 수술입니다. 레이저 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 발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며 통증이 기존 절개술에 비해 적을뿐 아니라 재발 가능성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은 정맥 내 삽입된 가느다란 관을 이용해 열에너지를 전달시켜 순식간에 혈액 내 혈액을 증발시키고, 혈관 내피 손상과 교원질 수축을 야기합니다. 그렇게 문제 혈관을 폐쇄하여 하지정맥류를 치료합니다. 발거술의 주된 합병증인 혈종 등의 발생 가능성이 적으며, 통증이 적고 수술 이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 하지정맥 레이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혈종, 신경감각둔화, 이상 감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수술 시 사용하는 레이저는 1,000도 가까이 되는 열을 가하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기술력에 따라 치료 결과의 편차가 발생합니다. 시술자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고, 폐색이 되지 못해 재발 가능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 내로 들어가는 광섬유(Fiber)를 환자의 상태에 맞게 빠르게 혹은 느리게 움직이는 등 의료진이 조절해야 하는데, 경험이 부족할수록 제대로 된 치료를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고열로 인한 열 손상 위험성, 관통정맥의 폐쇄가 어려울 수 있어서 모든 하지정맥류 케이스가 레이저 수술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법은 한 가지만 존재하는 게 아닙니다.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는 만큼 현재 나의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정기 검진을 통해 다리 건강을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흉부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방정현 뉴하트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