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정관수술은 고환에서 정낭으로 이어지는 정자의 이동통로를 차단하는 수술로, 수술 시간이 20분 정도인 굉장히 간편한 남성 피임 수술입니다. 음경해면체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아 수술 후에도 정력 감퇴 등의 부작용이 없고, 수술 후 재개통과 같은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피임 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원활한 자녀계획을 위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성 피임 수술보다는 정관수술을 선택하는 부부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많은 사람이 정관수술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정관수술에 대해서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관수술은 생각처럼 가벼운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정관수술' 복원 5년 이내에 받아야...
정관수술은 간편하지만, 필요에 의해 묶었다가 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은 정관을 잘라 정관의 양 끝을 두 번씩 묶고 자른 단면을 열처리해 피임 효과가 높은 반면, 자연 복원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일단 정관수술을 받는다면 이전의 임신 능력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이에 더해, 정관수술은 수술 후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임신 확률이 점점 낮아집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수술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정관수술을 받았지만 자녀 계획이 다시 생겼다면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복원술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관수술 후 5년 이내 복원술을 받아야지만, 성공률이 조금이라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단, 정관 복원 수술을 받았더라도 다시 개통한 정관이 막히는 예도 있고, 다양한 합병증이나 부작용 발생의 문제도 있을 수 있어 수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정관수술은 자녀계획이 모두 완료된 이후 영구적 피임을 위해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자녀계획을 아직 마무리 짓지 못했거나 △아직 결혼하지 않았지만 피임하기 귀찮아서 정관수술을 선택하는 건 절대로 권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관수술 후 복원한다 해도 예전만큼의 임신 성공률을 가지지 못하고 떨어지기 때문에 후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간의 합의가 충분히 되었거나, 자녀계획이 모두 끝난 기혼 남성이 선택하길 권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