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중장년층에 접어들수록 노화의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이로 인해 눈매나 이마부위에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난다. 특히 눈매가 답답해 보이거나 날카로운 모습으로 바뀔 수 있는데, 이는 눈썹과 눈꺼풀이 점점 처지면서 눈썹과 눈 사이의 거리가 좁아지고 쌍꺼풀 라인이 처져 눈꺼풀로 묻히게 된 결과다. 눈꺼풀이 처지면 눈 동공의 윗부분을 가려 기능상의 불편함까지 동반된다. 따라서 요즘에는 이러한 눈매의 처짐을 해결해보기 위해 ‘내시경 이마거상술’에 관심을 두는 이들이 많다.

이마거상술은 늘어진 눈매와 주름진 이마를 리프팅 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오히려 이마가 넓어지는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마거상 후 이마가 넓어지는 것을 부작용이 아닌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엄연한 부작용이다.

수술 후 이마가 넓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절개법과 관련이 있다. 보통 이마거상술은 헤어라인 절개와 부분 절개 방법으로 나뉘는데, 부분 절개로 진행할 경우 이마가 넓어질 염려가 크다. 이마에는 ‘장력’이라는 무거운 힘이 이마 면적 전체적으로 작용하고 있어서, 눈꺼풀부터 눈썹, 이마까지 필요한 조직들을 위로 당겨놓은 상태에서 고정력이 장기간 지속되려면 이마 면적과 비슷한 범위로 고정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그런데 부분 절개는 두피 속 몇 군데만 절개한 상태에서 당겨 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마 넓은 면적에 작용하는 장력을 버티기 위해 더욱더 센 힘으로 당겨서 고정해야 하므로 이 과정에서 헤어라인의 위치가 더 뒤로 밀려나게 되고, 이로 인해 이마가 넓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마가 넓어지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이마 면적과 비슷한 헤어라인을 따라 절개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헤어라인을 따라 절개한 상태에서 당긴 조직을 절개선에 맞춰 수십번의 바느질로 봉합시키면 고정력이 넓게 분산되고 억지로 세게 당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마가 넓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헤어라인 절개의 주목적은 ‘넓은 박리’이다. 눈썹뼈 아래까지 박리해야 늘어진 눈꺼풀부터 당겨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야 확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눈썹뼈 주위에는 수 많은 신경들이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헤어라인 절개로 시야 확보를 충분히 한 상태에서 눈썹뼈 아래까지 박리를 시행해야 결과적으로 눈꺼풀이 명확히 리프팅 되고, 눈썹을 내리는 힘을 가진 ‘추미근’ 이라는 미간 근육의 일부를 잘라낼 수 있어 눈썹이 자연스럽게 위로 올라가게 된다. 또한 깊게 박힌 이마주름 및 미간 주름의 개선 효과까지 있어 전체적으로 눈매와 이마 부위가 팽팽해지고 탄력 있게 변화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약 10년 넘게 지속되는 편이다.

수술 후에는 절개선을 따라 생긴 흉터가 보통 3개월까지 붉어지고, 3개월 이후부터 점점 색이 옅게 빠지고 모양도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8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나면 눈에 잘 보이지 않을 만큼 회복이 되는 편이다. 별도의 흉터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처방받은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상담의사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