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많은 사람이 유선조직은 여성에게만 있고, 남성에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성도 여성처럼 유선조직이 있으며, 여성에 비해 빈약하긴 해도 유방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여성에게서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남성도 유방조직이 있는 만큼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남성의 유방암 유병률은 여성보다 100분의 1 수준의 빈도를 나타냅니다. 여성보다 매우 낮긴 하지만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암입니다. 남성 유방암의 주요 발병 연령은 40대~50대이며, 혈중 여성 호르몬의 증가, 클라인펠터 증후군, 비만, 음주, 간 기능 감소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남성 유방암의 주요 증상은 무통성 종괴 발생입니다. 대부분 종괴는 유두 하방에 위치하며, 여성과 달리 유방실질이 적다 보니 비교적 조기 발견이 쉽습니다. 만약 통증이 없는 혹이 가슴에서 만져지거나 도드라져 보인다면 가슴(유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합니다. 남성 유방암은 대개 한쪽으로 치우친 형태로 발생하며, 단단한 느낌은 있지만 통증은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두에서 분비물이나 피가 나오기도 하며, 수축이나 피부 궤양과 같은 문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남성도 유방조직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이 발생하면 피부가 함몰되는데, 이는 암 조직이 주위 조직(피부 조직)을 잡아끌기 때문에 피부가 함몰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간혹 유방에 멍울이나 몽우리가 만져지는 여성형유방(여유증)과 증상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여성형유방은 주로 대칭성을 띠며, 찌릿한 느낌의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형유방은 호르몬 불균형 등의 문제로 인해 유선조직이 자극받아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비대해져서 생깁니다. 이는 남성 유방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지 않으며, 겉으로 보이는 부분이 여성 가슴처럼 보여 스트레스를 받는 질환입니다.
한편, 여성형유방 또한 사춘기 혹은 남성 호르몬이 불규칙하게 나오는 중장년층에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여성형유방의 특징과 유방암 증상을 명확하게 구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자는 유방암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방암 증상이 발현해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이 예전 같지 않고 혹과 같은 것이 나오거나,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에는 가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 유방암을 최대한 예방하려면 술과 담배를 피해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며 비만하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규칙적인 생활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슴(유방)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자꾸 생긴다면 반드시 검사를 통해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