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자신의 손이나 발이 차갑다고 느낀다면 수족냉증을 겪고 있는 것이다. 사람에 따라 손 또는 발만 차갑거나, 손과 발이 모두 차가울 수 있다. 수족냉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전신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몸 전체를 따뜻하게 만들거나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손발이 찰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아이스커피, 밀가루음식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아이스커피, 밀가루음식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따뜻한 음식의 의미를 2가지로 나눈다. 조리하는 음식의 온도와 열성(熱性)이 있는 음식이다. 즉, 따뜻한 온도로 조리한 음식이나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권한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는 생강, 파, 마늘, 우엉 같은 뿌리채소이거나 찬 지역에서 자라는 채소가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이소윤 영양사는 "생강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속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으로, 위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과 소화작용에 좋다"며 "생강에 꿀을 타서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게 좋다"고 말했다. 꿀은 생강의 매운맛과 쓴맛을 중화해주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 식품이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먹는 홍삼도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다.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는 "홍삼은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 함유량이 일반 인삼과 수삼보다 많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이 기초 대사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돕고, 항산화 작용을 내서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좋다"고 말했다. 이어 "이왕이면 알코올로 추출한 고형분이 많은 제품보다 순수하게 물로 달인 홍삼이 좋다. 홍삼진액 외에 특이 사포닌 성분 Rg1이나 Rb1, Rg3가 표기된 농축액 형태의 제품을 먹는 것이 더욱 좋다"고 설명했다.

따뜻한 성질의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홍차, 우롱차, 코코아, 생강차, 대추차, 단호박차, 쑥차, 센 불에 볶아 만든 차가 수족냉증에 좋은 차로 꼽힌다.

수족냉증이라면 피해야 할 음식

아이스크림, 아이스커피, 팥빙수 등 온도가 낮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물을 마실 때도 찬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마셔야 한다.

회와 냉면처럼 냉성(冷性)이 있는 음식도 좋지 않다. 이에 대해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사 이종우 원장(고운결한의원)은 "위장의 냉증을 유발하고 위장의 찬 기운이 지속되면 비위 및 내장의 약기가 떨어지고, 손과 발로 전달되는 양기도 함께 약해지면서 수족냉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차가운 성질의 채소로는 토마토, 오이 같이 더운 지역에서 자라는 채소가 있다. 또, 설탕과 합성감미료, 수분이 많은 음식, 버터나 마가린 등의 부드러운 음식, 스낵과자, 초콜릿 등도 냉성이 있는 음식이다.

이종우 한의사는 밀가루 자체가 냉성의 음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래서 속열이 있는 분이나 화병이 생길 때 밀가루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많다. 유탕처리식품, 인스턴트 등 밀가루를 튀긴 음식은 철저히 배제하는 게 좋다. 만약 밀가루 음식을 먹는다고 해도 뜨거운 칼국수 정도면 괜찮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음료로는 커피, 녹차, 주스, 우유는 몸을 차갑게 한다. 특히,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면 말초 혈액순환을 방해하기에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수족냉증이 있다고 열성이 있는 음식만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균형 있게 먹되 생활 속에서 좀 더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냉성이 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날로 먹는 것보다 수프나 된장국 같은 것에 넣어서 먹는 등 가열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이소윤(영양사),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영양사), 하이닥 상담의사 이종우 원장(고운결한의원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소윤 서울호서전문학교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