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ㅣ출처: 하이닥


팔은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그래서 통증이 생기기도 쉬운데요. 특히 팔꿈치 통증은 생각보다 흔한 통증 중 하나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팔꿈치나 팔 관절 부위에 잦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팔꿈치 관절 주위에 나타나는 통증 질환입니다. 갑작스럽게 무리한 움직임으로 나타난 통증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통해 완화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 만성화될 위험이 있습니다. 두 질환의 공통점은 시간이 흐를수록 만성염으로 이어지며 어깨, 목으로까지 통증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충 넘기면 안 되고, 빠른 진단과 조치가 필요합니다.

지속되는 팔꿈치 통증?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란?
테니스엘보(Tennis Elbow)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外側上顆炎, Lateral Epicondylitis)’입니다. 팔꿈치 바깥쪽으로 통증이 있을 때는 테니스엘보, 안쪽으로 통증이 있을 때는 골프엘보라고 하는데, 과거에는 골프나 테니스로 인해 팔꿈치 통증이 발생한 경우가 많아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상생활 중 팔을 많이 쓰거나 나이가 들어 힘줄 인대가 퇴행화를 겪으면서 꼭 테니스나 골프가 아니더라도 팔꿈치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팔꿈치 통증 체크 리스트>

-손목을 젖히거나 안쪽으로 꺾을 때 통증이 심하다.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주먹을 쥐기 힘들다.
-걸레나 행주를 짜는 것이 힘들다.
-팔꿈치 또는 손목의 움직임이 불안정하다.
-가만히 있을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보통 팔을 쓸 때 앞쪽 팔에 붙어 있는 근육을 많이 쓰게 되는데요. 이쪽 부위의 근육들을 지속·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한순간에 너무 과도하게 썼을 경우 근육에 붙어 있는 힘줄이 잡아당겨지면서 손상이 발생합니다. 힘줄은 한 가닥의 두꺼운 섬유가 아니라 실처럼 얇은 섬유들의 다발로 이루어졌는데요. 그 얇은 가닥 중 일부분이 잡아당겨지거나 힘을 이기지 못해 끊어지는 손상이 발생하면, 지속해 통증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테니스엘보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테니스엘보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테니스엘보 통증, 맞춤형 한방 치료는?

한방에서는 테니스엘보와 같은 관절 질환의 원인을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 충격 때문에 기혈의 순환이 방해받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여깁니다. 우리 신체에 기혈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습(濕·습한 기운으로 인한 발생한 체액 등의 노폐물)이나 어혈(瘀血·제대로 돌지 못하고 맺혀 있는 피) 등이 생겨 관절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지속적인 관절질환의 통증은 명확한 진단 후 그에 맞는 맞춤형 한방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약 치료로 순환을 방해하는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고 근육과 관절을 강화하며, 동시에 통증을 완화 시키기 위해 통증 발병 부위에 침이나 약침, 부항 등으로 관절의 습한 기운과 어혈을 제거하며 붓거나 아픈 증상을 완화합니다. 침 치료는 발병 부위에 근육 이완 효과가 있는 침을 시술하며 경맥을 통하여 기열을 조절하고 경락 중에 기열의 운행 장애로 인한 격리 변화를 조정하여 통증이 서서히 완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팔꿈치 통증을 치료하는 한방치료로는 ▲침치료(호침,전침 등) ▲약침치료&뜸치료 ▲추나치료& 물리치료 ▲체질별 맞춤 한약 처방 등이 있습니다. 침 치료 이외에도 봉약침 요법, 약침 요법 등 복합적인 한방 치료를 권장합니다. 손목이나 팔꿈치 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겨 잘 낫지 않는 경우는 약침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약침은 성분에 따라 소염 작용과 진통 효과,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이 뛰어나 관절 질환에 효과가 큽니다.

팔꿈치 통증은 방치할수록 치료도 오래 걸리고 통증이 점점 심해집니다. 2~3일 내로 팔꿈치 통증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