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ㅣ출처: 하이닥

담배를 피우지 않고,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닌데 어느 날부터인가 갑자기 코에서 담배 냄새나 탄 냄새가 난다면 무척 당황할 것이다. 실내 공기를 환기해보고 코를 풀거나 물 또는 식염수로 코안을 닦아보아도 사라지지 않는 악취 때문에 하루 종일 신경이 쓰이고 불편해진다.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일차적으로 의심해 보아야 하는 증상은 '비염과 축농증'이다. 맑고 투명한 콧물이 나올 때는 냄새가 나지 않지만, 비염이 만성화되거나 축농증으로 진행되면서 누런 화농성 콧물이 발생하면 코에서 담배 냄새 같은 악취가 발생할 수 있다. 환자마다 느끼는 냄새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하수구 냄새나 비린내 등 좋지 않은 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 특히 일반적인 균에 의한 감염이 아니라 곰팡이균(진균)에 의한 감염일 경우 악취가 심할 수 있다.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 항생제 및 항진균제 치료와 비강 식염수 세척 등으로 비교적 호전이 잘 되는 편이다.

그러나 콧물이 나지 않고 오히려 코가 마르는 느낌이 들면서 코안에서 좋지 않은 냄새를 맡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취비증(吹鼻症)'을 의심해볼 수 있다.

코에서 냄새가 나는 증상, 취비증(吹鼻症)이란
취비증은 위축성 비염(Atrophic rhinitis)의 일종으로, 코점막이 위축되어 발생하는 비염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냄새코염(Ozena)에 해당하는 증상으로, 비강 점막이 정상적으로 습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코점막이 매우 건조해지면서 코에서 담배 냄새나 탄 냄새와 같은 좋지 않은 냄새가 나고 딱지가 생긴다.

이런 경우에는 식염수로 코 세척을 하는 등 코를 촉촉하게 만들어주어도 비점막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는 이상 코에서 담배 냄새, 탄 냄새 등 악취가 나는 증상이 잘 해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취비증은 겨울과 같이 건조한 계절에 증상이 심해진다.


취비증 자가진단법 |출처: 하이닥취비증 자가진단법 |출처: 하이닥


취비증의 원인과 치료 및 관리 방법은
취비증은 근본적으로 코점막이 점액을 정상적으로 분비하지 못하게 된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안에서 점액이 적절하게 분비되면 습도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여 코안의 답답한 느낌이나 건조감이 완화되고, 딱지와 냄새를 줄일 수 있다.

다만 취비증을 겪고 있는 환자들은 단순히 코점막만 건조한 것이 아니라 안구건조증이나 잦은 감기, 마른기침, 음부소양증 등과 같이 구강 및 인후두부, 신체 다른 점막까지도 건조한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신체 전반적으로 점막이 건조한 증상이 동반되므로 이러한 증상도 함께 고려해서 치료해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수면장애가 동반되어 피로가 지속된다면 수면의 질을 개선해야 코와 입, 눈의 점막 등이 건조해진 것을 막을 수 있다. 심각한 불면증이 아니더라도 △잠드는 데 30분 이상 걸리거나 △자다가 자주 깨는 경우 △선잠을 잔 것처럼 피곤한 증상 등이 지속되면 두면부로 열이 잘 오르고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가 관리를 할 때는 습도조절과 수면위생 모두에 신경을 써야 한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실내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칙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피곤하지 않게 만들어주어야 코점막이 촉촉해지면서 코에서 나는 냄새가 옅어질 수 있다.

다만 코에서 냄새가 나는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취비증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주변에 커피가 없는데 커피 냄새가 느껴지는 것처럼 없는 냄새를 맡는 환취증(Phantosmia), 꽃향기를 맡을 때 화장실 냄새가 느껴지는 것처럼 본래의 냄새와 다른 냄새를 맡는 착취증(Parosmai)이 있어도 코에서 냄새가 난다고 느낄 수 있다. 오히려 이런 경우에는 취비증의 치료법이나 관리법이 도움되기는커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차적으로는 의료기관에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한의사)

Smart tag : 비염 부비동염 비강

뉴스 작성자

임은교 사진

임은교 한의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사타구니 및 생식기 피부질환
  • 소속 청아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