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겨울은 추운 날씨 탓에 바깥 활동량이 줄어들고, 두꺼운 외투와 겉옷이 실루엣을 가려 다이어트에 대한 열정이 감소하기 마련입니다. 자연스럽게 뱃살이 늘어나는 계절이지만, 다이어트는 겨울에 시작해야 어렵지 않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 탓에 바깥 활동을 하지 않는 겨울에는 뱃살이 늘어나기 쉽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추운 날씨 탓에 바깥 활동을 하지 않는 겨울에는 뱃살이 늘어나기 쉽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다이어트 계획은 체계적으로 세워야 성공률 높아
연휴 시작 전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이나 금식 등의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신체 컨디션과 무관하게 1일 1식, 단식과 같은 방법으로 단기간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런 방법은 건강에 좋지 않을뿐더러 단기간에 끝나기 쉬워 오히려 체중 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더불어 일시적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더라도 요요 현상으로 인해 다시 살이 찔 확률이 높습니다.
제대로 된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하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다이어트 효과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정교하고 꼼꼼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따라서 건강과 체중 감량을 동시에 신경 쓰는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으로 개개인에 몸에 맞는 다이어트 프로그램 처방으로 건강하고 올바른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습니다.


한의원에서 시행하는 건강한 한방다이어트란?
한의원에서는 충분한 사전 상담과 비만도 분석을 통해 개인 체질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개인의 체질에 알맞은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합니다. 한약 외에도 한약 특유의 쓴맛과 휴대성을 보완한 다이어트 환으로 처방되기도 합니다.
한방다이어트의 핵심은 단순히 많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보다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이 잘 분해되는 체질로 개선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여기에 독소와 노폐물 등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까지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량 목표 체중, 감량의 강도 등에 대해 파악한 뒤 개인별 신체 상태를 살펴 다이어트의 적정 기간을 목표로 하여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보통 3개월 정도 체중 감량 기간을 설정합니다.

필수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질량 지수가 높은 ‘마른 비만’ 상태라면 꼭 건강한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마른 비만’은 팔다리는 가늘지만, 몸통이 두꺼운 거미형 체형으로, 이들은 과체중인 사람과는 다른 방식의 다이어트 접근이 필요하며,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각자의 체형에 따른 올바른 진단과 다이어트 계획이 필요한데 다이어트는 몸무게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균형 잡힌 몸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에 체지방과 근육량, 골격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한약 복용 시 간 수치가 올라간다고?
다이어트 한약에 대해 많은 분이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했을 때 간 수치가 높아지진 않는지를 궁금해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방된 한약의 경우, 복용했을 때 간 수치가 올라가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간 수치가 올라간 경우는 개인의 기왕력에 의한 것이나 이미 간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처방 전에 반드시 한의사에게 알리고, 고려해야 할 사안입니다.

간 수치를 논하기 이전에, 다이어트 한약의 원리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 시 살이 빠지는 원리는 식욕억제제가 중점인 양약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은 식욕을 빠르게 떨어뜨리고 신체를 긴장상태에 놓아두는 양약과는 다르게 ‘참을 수 있을 정도’로 식욕을 조절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간 수치는 일상생활에서도 음주나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 높아질 수 있고, 약성을 가지고 있는 다른 물질(영양제 등)을 본인의 적정량을 고려하지 않고 과용했을 때도 급격하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맞춤형 다이어트 한약은 해당 약재의 부작용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는 분들에겐 부작용이 나지 않는 선에서 적정량만 처방하거나 해당 약재를 제외하고 비슷한 기전 작용을 내는 다른 약재로 대체하여 간 수치나 부작용 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전인 체질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나이, 성별, 생활패턴, 식습관, 체지방량의 정도, 개인의 기초대사량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을 파악해 한방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하고,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효과적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한방다이어트는 개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기간이나 감량 속도 등에 대해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하고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알맞은 솔루션을 권해줄 수 있는 한의원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태원 365탄탄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