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는 정맥류는 다리에만 생긴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정맥류는 다리뿐만 아니라, 손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손등정맥류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인 하지정맥류와 마찬가지로 손등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등정맥류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손등정맥류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손등정맥류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라면 손등정맥류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노화도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콜라젠이 감소하면서 피부 탄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혈관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지방이 적고 혈관과 피부가 가까이 있는 경우에도 손등정맥류가 잘 발생합니다.

다행히도, 판막 부전으로 인한 혈액 역류로 발생해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하지정맥류와는 달리 손등정맥류는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손등 외관이 자꾸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를 준다면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손등정맥류 치료에는 주로 혈관경화요법을 사용합니다. 약물을 주입해 튀어나온 혈관을 축소하는 방법으로, 한 번의 주사 치료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회복 시간이 따로 필요 없어 시술 이후 무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 치료 직후에는 손에 너무 무리 가는 동작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은 잠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해 혈관경화요법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면, 레이저 요법, 문젯거리가 되는 혈관을 직접 제거하는 발거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은 정맥 안으로 머리카락만큼 가느다란 레이저 도관을 직접 삽입한 후 열을 가해 혈관을 막아 증상을 개선합니다. 발거술의 경우에는 매우 작은 절개창을 통해 혈관을 직접 제거합니다. 간혹 혈액순환 문제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환자들이 있는데요. 손등정맥류 증상 개선에 사용되는 치료법은 이와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손등정맥류 치료는 건강보다는 미용을 목적으로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방정현 뉴하트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