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한 살이라도 어려 보이고 싶은 생각을 누구나 하게 됩니다. 겨울에는 한랭에 의한 손상과 피부 건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차갑고 건조한 바람은 피부의 지방샘과 땀샘을 위축시키고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떨어뜨립니다. 소위 말해 피부를 ‘늙게’ 만들죠. 아무리 보습 크림을 많이 발라도 피부 속부터 당기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피부 속 건조 해결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겨울철은 피부 건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겨울철은 피부 건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겨울철에 유독 속 건조가 많은 이유
실내 난방기기 사용은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않고 피부 표면을 하얗게 일어나게 하며, 피부 각질이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조한 피부는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피부로 침투하기 쉬워지고 미세한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면 장기적으로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고 피부 노화가 촉진되는 원인이 됩니다.


생활 속에서 피부 속 보습 관리하는 법
피부 속 건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 유지가 중요합니다. 난방기기의 사용을 피하고 실내 온도는 20도 정도로 유지하며 가습기를 사용하여 50~60%의 실내 습도를 유지합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 표면의 유분을 제거해서 피부를 금방 건조하게 합니다. 잦은 목욕이나 사우나를 피하고 따뜻한 물로 짧게 목욕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 표면에 자극을 주는 때수건 사용은 피합니다. 울 소재, 모직, 양모 의류가 피부를 자극해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피부 건조증이 심하면 맨손을 사용해서 미지근한 물로 샤워합니다.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건조한 부위 먼저 바른 후에 전신에 바릅니다. 건조할 때마다 수시로 로션을 덧발라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분 보충은 피부 속 보습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하루 1.5~2L 이상 수분을 보충하고 규칙적으로 물을 자주 마십니다. 커피나 홍차, 초콜릿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술, 탄산음료는 체내 수분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피부 건조증과 가려움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매운 음식,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는 것도 피부 속 건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적 안정, 충분한 휴식 역시 중요합니다.


피부 속 건조 해결 및 치료 방법
본인의 피부 유형과 처짐 정도, 연령에 따라 적절한 피부 시술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가 시작되는 30대는 피부 속 건조와 볼 처짐을 관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되고 잔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마이크로 홀(Micro hole)을 통해 피부 속 수분을 채워주는 미세다륜침(AMTS) 시술을 진행하면 모공 축소와 탄력 개선, 잔주름 개선, 미백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0~50대부터는 피부 깊은 주름과 얼굴 윤곽 처짐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팔자 주름과 입가 처짐, 이중 턱 고민인 시기에는 처진 근육과 피부를 끌어당겨 올려주는 실 리프팅과 정안침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실 리프팅은 의료용 녹는 실을 피부에 주입하여 처진 조직을 당기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며, 처진 얼굴의 볼륨을 회복하는 효과 외에 얼굴 피부의 혈액 순환과 대사 기능을 높여주어 피부 속 건조를 예방하고 피부 톤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안침은 의료용 침을 피부 경혈점에 삽입하여 피부와 근막을 자극하는 시술로, 얼굴 근막의 경혈점을 자극해서 얼굴 비대칭을 교정하고 피부 탄력 개선, 주름 개선, 홍조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남은영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남은영 미미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