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잦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해 과거와는 달리 나이대와 상관없이 시력이 저하되어 안과를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의 전자기기 사용을 멀리하고 독서 시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시력 저하로 인해 기존에는 라섹, 라식을 찾는 분들이 많았던 반면 최근에는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과정ㅣ출처: 에스앤유안과의원스마일라식 수술 과정ㅣ출처: 에스앤유안과의원
수술을 고려하기 전 첫번째로 시력교정술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교정술이란 굴절 이상으로 인해 저하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로, 수술 방법에 따라 라식, 라섹, 스마일로 세분화됩니다. 개개인의 안구에 따라 각 시술의 장단점이 확연히 구분됩니다.

그중 스마일라식은 라식, 라섹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시력교정술입니다.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실질 조직을 생성하여, 각막 표면을 절개하지 않고 2mm의 작은 절개 부위를 통해 각막 실질을 제거합니다. 이 각막 실질 조각을 제거하면 각막의 모양이 변하여 굴절 오차가 교정되는 원리입니다.

환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스마일라식 수술 후 회복기간입니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날부터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기존 라식, 라섹 수술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여는 방식이므로 회복기간이 어느 정도 소요됩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2mm 정도의 최소 절개 부위를 통해 실질 부위를 교정량만큼만 분리해 내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수술 1일 후부터 샤워, 가벼운 운동, 운전 등 일상생활이 전반적으로 가능합니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빛 번짐, 각막 혼탁 등이 걱정되는 환자에게 추천드립니다. 또한 최소 절개술로 통증이 적으므로 시력교정수술 후 동반되는 통증 때문에 수술을 고민하는 분에게도 최적화된 수술 방식입니다.

라식, 라섹의 장단점을 보완한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독일 자이스(ZEISS)사에서 개발하여 본사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의료진만이 집도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을 위해 수술할 안과를 찾고 있다면 반드시 본사에서 제작한 첨단 장비를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무작정 스마일라식을 고집하기보단 개인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의료진과 면밀히 상담한 후 수술을 받아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의상 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