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유증은 '여성형 유방증'의 줄임말로, 남성들이 여성과 같은 가슴 형태를 띠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유증은 비만, 약물복용, 노화, 스테로이드, 갑상선 이상 등 다양한 유발 요소들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생각보다 많은 남성들이 고민하는 질환입니다. 가슴이 여성처럼 보이다 보니 타이트한 옷을 입거나 목욕탕이나 찜질방, 수영장 등 탈의해야 하는 상황에서 곤란해 합니다. 또 여유증을 앓는 남성들은 가슴이 여성처럼 보여 남자다운 느낌을 가지지 못하다 보니 자신감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슴 한쪽만 나오는 일측성 여유증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가슴 한쪽만 나오는 일측성 여유증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여유증은 양쪽 가슴에 모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에만 발생하는 일측성 여유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슴 양쪽 모두 여자처럼 나오는 문제도 스트레스겠지만, 한쪽 가슴만 여성처럼 보이는 것도 환자 입장에서는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들은 실제 비대칭 여유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쪽 가슴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라 한쪽 가슴만 수술받으면 여유증이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튀어나온 가슴만 진단해서도 안 되고, 튀어나온 가슴만 수술해서도 안 됩니다. 단순히 튀어나온 가슴만 해결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일측성 여유증은 반드시 양쪽 모두 가슴초음파를 이용해 관찰과 검사, 진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유증 수술 또한 양쪽 모두 실시해야 하는데, 이 또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수술 범위와 계획이 충분히 개인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쪽 가슴만 튀어나왔다고 그 가슴만 검사받고 수술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아두어야 합니다.

여유증을 의심할만한 증상으로는 △가슴이 남들보다 더 커 보이거나 △가슴에 몽우리가 만져지거나 △운동과 다이어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슴이 작아지지 않고 여전히 튀어나와 보이거나 △한쪽 가슴만 튀어나오거나 △가슴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여유증을 한번 의심해보고 유방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별로 가슴에 있는 유선조직의 양과 지방의 양은 다르기 때문에 수술방식도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슴에 지방이 많이 없는 분들은 지방흡입을 하는 양보다는 유선조직을 제거하는데 좀 더 집중하게 되며, 살도 좀 찌고 덩치가 있는 경우에는 유선조직만 제거해서는 여유증 수술 결과에 만족감이 없기 때문에 지방흡입을 충분히 해줘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유선조직은 여성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남성도 유선조직은 있습니다. 다만,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지는 바람에 남성 유방에서 유선조직의 과증식이 일어나 여성의 유방처럼 변화되는 여유증이 생길 수 있고, 양쪽 가슴에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나 한쪽에만 생기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유선조직의 과증식이 명료하게 보이는 케이스는 약물치료나 다이어트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유선 제거와 지방흡입을 실시하는 여유증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