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겨울엔 자연스럽게 비만율이 높아집니다. ‘비만’이란 과도한 체내 지방 축적으로 인해 몸무게가 평균 체중을 넘어선 과체중 상태를 뜻하며, 비만이 장기간 유지되면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이 발현될 수 있고 신체 운동 능력이나 몸매 자신감마저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이른 시일 내에 체중 관리를 할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단순히 식단 조절만으로는 건강하지 않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례가 많은데요, 몸무게에만 집착하는 다이어트는 잦은 두통부터 시작해 피부 노화, 내장 지방 증가, 호르몬 불균형, 심부전 등 다양한 건강 이상을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란, 운동과 병행하며 식단 조절 등의 방법을 함께 이행해 지방과 근육의 양을 조화롭게 만들고, 신체 건강을 해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운동과 식단 관리만으로는 근원적인 체질 개선이 어려워, 쉽게 살이 찌는 요요 현상이 찾아오거나 체중 감량에 한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진맥을 통해 체질을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약재들로 구성된 한약을 처방하는 한방 다이어트를 제안합니다.

한방 다이어트 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한방 다이어트 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내 체질에 알맞은 한방 다이어트란?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다이어트는 환자 개개인의 비만 원인과 체질을 분석하고 이에 걸맞은 한방 처방을 통해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더불어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은 운동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체내 순환력을 강화하여 체지방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한방 다이어트약은 체질별 맞춤 처방 및 단계에 따른 단계적 처방이 가능하므로 건강 상태를 고려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어혈, 담음, 지방질 등 체내에 쌓인 독소가 빠르게 배출됨에 따라 효과적인 체중 감량과 체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방 다이어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전반적으로 감량 목표 체중, 감량의 강도 등에 대해 파악합니다. 그다음 개인별 신체 상태를 살펴 다이어트의 적정 기간을 목표로 정한 뒤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보통 3개월 정도 체중 감량 기간을 설정합니다. 한약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체질 비만침이나 분해침 시술, 약침 시술 등을 적용하면 다이어트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복용하기 편한 다이어트 환약이란?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 한약의 효과는 알지만, 한약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복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다이어트 환약’을 복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다이어트 환약은 특유의 냄새가 적고 휴대가 편리하며 복용이 간편합니다. 나이나 성별,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체질 등을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목표 설정과 세부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하고, 라이프스타일도 고려해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을 처방합니다.

한방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후유증인 불면, 두근거림, 변비 등을 줄여주거나 식욕 억제, 노폐물 배출, 해독, 면역력과 자생력 강화, 체질 개선 등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체중 감량에 유리한 전반적인 신체 환경 개선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체중계 위의 숫자를 줄이는 것보다 더 건강한 몸을 갖는 것을 목표로 감량이 이뤄지도록 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신체 건강을 고려한 다이어트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만, 체중감량은 약물을 통한 방법에만 의존해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꾸준히 유지해야 하고 스트레스 조절이나 식습관, 숙면 등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한방 다이어트 시작 전에 개인의 건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야 하며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담당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태원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태원 365탄탄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