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일반적으로 교정수술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서도 하지만, 때로는 건강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합니다. 안검하수 개선을 위한 눈매교정수술이 바로 대표적인 예입니다. 안검하수는 졸려 보이고 흐리멍텅한 인상을 만들 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방치하면 안 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다면 시력개선을 위해서도 눈매교정수술이 필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안검하수가 심하다면 시력개선을 위해서도 눈매교정수술이 필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안검하수의 불편함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교정수술을 찾지만, 문제는 교정수술을 하면 안 되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교정수술을 받으면 안 되는 상태에서 눈매교정술을 잘못 받았다가는 눈이 잘 감기지 않거나, 눈이 너무 크게 떠지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반드시 교정수술 전에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눈매교정수술은 누가 받아야 할까?
안검하수 교정은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부족할 때 필요합니다. 눈 뜨는 힘이 좋다면 수술을 받으면 안 되기 때문에 눈을 뜰 때 이마의 힘으로 눈을 뜨고 있지 않은지, 미간 근육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지를 파악해 봐야 합니다. 집에서도 혼자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면을 똑바로 응시한 후에 눈을 편하게 떴을 때 윗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얼마나 가리고 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가리고 있는 정도가 30% 정도 된다면 안검하수 교정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눈매교정 수술 전후 달라지는 점은?
쌍꺼풀수술과 눈매교정술은 전후 사진을 보고서 차이점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꺼풀수술의 경우 쌍꺼풀라인이 있고 없고의 유무로 수술 전후 차이를 보는데, 눈매교정술도 하고 난 후에도 쌍꺼풀라인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두 수술을 똑같은 수술로 오해하고는 합니다.

눈매교정수술을 받으면 윗눈꺼풀이 덮은 동공의 정도가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수술 전에는 눈에 힘을 줘서 떴다면, 편안하게 눈을 떠도 졸려 보이는 인상을 주지 않게 됩니다. 교정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그전에 생겼던 이마주름이 없어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더 이상 이마의 힘으로 눈을 뜨게 되지 않게 됩니다. 작은 눈의 경우에는 정도에 따라 눈동자가 보이는 양이 2배가 되기도 합니다. 시력에 영향을 주는 위험성이 사라지고, 두통이나 어깨 통증의 완화를 가져옵니다.

쌍꺼풀수술만 했다면 눈이 또렷해지고 선명해지는 느낌보다는 눈꺼풀에 쌍꺼풀라인만 그어진 느낌으로 여전히 답답해 보이는 느낌이 남습니다. 하지만, 교정을 해주면 검은 눈동자가 많이 보이면서 실제로 눈이 커지게 됩니다. 눈동자의 크기로 확인하다면 그 차이점을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매교정수술은 효과가 좋지만, 수술 후기 사진만 보고서 선택한다면 부작용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안검하수 여부, 눈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에 선택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