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뷰티 · 다이어트

여름을 즐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체중을 줄여도 날이 추워지는 가을·겨울이 오면 체중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기 일쑤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며 혈액량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소화가 촉진되어 배고픔을 따뜻한 날씨보다 더 빠르게 느끼고 절대적인 섭취량이 늘어나 체중이 다시 증가하게 된다.


겨울에 더 효과적으로 체중 관리가 가능하다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겨울에 더 효과적으로 체중 관리가 가능하다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오히려 이러한 시기가 체중 감량하기에 가장 좋을 때라고 말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신체가 지방을 태우기 좋은 구조로 전환된다는 것이 그들의 설명이다. 백색 지방이 대표적인 예다. 백색 지방은 인체에서 사용하고 남은 열량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기온이 떨어지면 자율신경계가 체온 유지를 위해 백색 지방을 태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추운 날씨에는 기존 신진대사만으로도 지방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면 더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라고 강조한다.

이렇게 체중 관리는 방법과 시기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위해 항상 체중을 신경 쓰고 관리하는 꾸준함이다. 많이 알려진 것처럼 의료계에서는 이미 비만을 명백한 질환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비만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손꼽히는데, 만성피로 증상은 물론 당뇨, 부정맥, 협심증 그리고 각종 암 발생률을 높인다. 실제로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비만 환자가 늘어나면서, 젊은 당뇨 환자도 함께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본인의 안녕을 위해서도 항상 체중 관리를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체형 관리에 안성맞춤 지방분해주사
건강을 위한 체중 관리라 할지라도, 직관적으로 보이는 체형 관리에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체중 감량 중 발견되는 군살들은 제거하기가 어려워 큰 고민거리로 다가온다. 이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지방분해 주사다. 지방분해 주사는 체중 관리와 더불어 운동해도 제거하기 쉽지 않은 부위의 지방을 약물을 주사해 분해하는 시술이다.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부위에 세밀하게 시술할 수 있어 전체적인 체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주의해야 할 점도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지방분해 주사는 병원마다 약물 조합이 다르므로, 어떠한 성분을 배합했는지 시술 전에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빠른 효과를 위해 스테로이드가 포함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생리불순, 하혈, 피부 괴사 혹은 패임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손유나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비만 체중감량(다이어트) 체중증량 체형교정

뉴스 작성자

손유나 사진

손유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