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오늘은 요즘같이 추워지는 날씨에 통증이 심해지는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 재활운동으로 치료가 가능한지에 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어깨 회전근개 파열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먼저 어깨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를 움직여주는 4개의 힘줄이 노화나 외상으로 찢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저절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지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미국 정형외과 학술지에 따르면, 대부분의 어깨 회전근개 파열은 재활운동 등의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재활운동법

그렇다면 어깨 회전근개 파열에 도움이 되는 재활운동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어깨 재활운동은 ‘스트레칭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 두 가지로 나뉩니다. 스트레칭 운동은 어깨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근력강화 운동은 어깨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파열된 회전근개의 기능을 보상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단 어깨 회전근개 힘줄이 파열되면 손상된 조직에서 염증 반응이 나타나면서 어깨 관절이 점차 굳어집니다. 또한 파열된 회전근개 힘줄이 원래의 기능을 못 하면서 주변 근육에 무리가 가게 되어 어깨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 재활운동 중 스트레칭 운동은 염증 반응으로 굳어진 어깨를 유연하게 하여 관절 운동범위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근력강화 운동은 파열된 힘줄 주변의 정상 힘줄들을 강화하여 회전근개 파열로 감소한 어깨 기능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깨 회전근개 파열로 진단된 경우라도 3cm 이상의 대형 파열이 아니라면 당장 수술보다는 재활운동을 우선적으로 시작해볼 것을 정형외과 학계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 재활운동 시 어려움

재활운동은 환자 입장에서는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을 이겨내면서 재활을 한다는 것이 당사자가 아니면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파열된 회전근개가 재활운동 과정에서 무리가 될 경우 통증이 심해지거나 파열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손상된 회전근개 힘줄을 비수술적으로 재생시키거나 강화하는 ‘힘줄세포 재생술(바이오 콜라겐 재생술)’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힘줄세포 재생술은 힘줄 세포의 분화와 증식을 촉진하여 파열된 회전근개를 재생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어깨 부분마취 후 정밀 초음파를 보면서 손상된 회전근개에 콜라겐 등의 생체 재료를 주입합니다. 콜라겐은 힘줄을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이므로 주입된 콜라겐은 파열된 회전근개가 재생되는 것을 유도합니다. 이후 힘줄 세포의 분화와 증식을 촉진하는 약제를 주입하면 파열 부위에서 세포 성장인자가 활성화되어 손상된 회전근개의 치유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어깨 회전근개 파열로 진단된 경우, 파열 크기가 3cm 이내라면 재활운동과 힘줄세포 재생술을 병행하여 수술 결과와 비슷한 임상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질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먼저 어깨 정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여 내 몸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희수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희수 금메달정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