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최근 식생활의 변화,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갑작스러운 체중변화,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생긴 무월경, 생리불순으로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만 생리불순이라고 생각하지만, 불규칙한 생리주기뿐만 아니라 생리양이나 색, 생리통 등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난 경우도 넓은 범위로 생리불순에 포함됩니다.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의 주기는 21~40일이며, 보통 2~7일 동안 생리를 합니다. 또한, 생리양은 중형패드 15~25개 사이를 사용하는 정도이며, 덩어리가 없이 맑은 선홍색을 띠어야 정상적인 생리입니다.


생리|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생리|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자궁건강의 지표 ‘생리’
여성의 생리는 자궁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더불어 생리는 임신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평소에 생리통이 심하거나 지속적인 무월경, 생리불순, 생리 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자궁질환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 생리통과 같은 생리 이상 증상은 자궁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자궁근종을 비롯한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다낭성난소증후군, 질염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자궁의 이상 증상을 방치할 경우 난임과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불순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한방치료
생리불순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방치료를 제안해 드립니다. 한방치료는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방에서는 자궁의 혈보강을 통해 혈액 순환량을 증가시켜주는 ‘한약’ 및 자궁을 따뜻하게 풀어 생식기 주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침 치료’ 등을 통해 근본원인을 치료합니다. 여성 생식 기능 강화와 재생에 중점을 두며 특히, 자궁 보강을 위한 한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리불순 맞춤 한약 처방 시 함유된 한약재들은 부족한 영양을 공급해 기능적 허약을 보충하고 어혈, 습담과 같은 병리적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혈액을 맑게 하고 전신의 순환을 촉진시켜 인체가 스스로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약과 침 뜸뿐만 아니라 약침, 좌훈을 비롯한 온열요법을 통해 난소기능을 향상시키고 골반 및 하복부의 순환을 촉진해 우리 몸이 호르몬 수치를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생리불순으로 고민 중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 외에도 생리통을 당연한 것이라 생각해 참고 방치하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여성 종양 등의 자궁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을 증상으로 가지고 있는 자궁질환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질병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심한 생리통을 유발하는 자궁선근증 완화하려면
자궁선근증이란 자궁 근육층 속의 자궁 내막 분비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존재하여 자궁이 임신했을 때처럼 두껍고 커지는 자궁질환입니다. 자궁선근증 또한 한방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한의학적으로 자궁선근증의 원인은 어혈이기 때문에, 어혈을 없애고 몸의 순환을 돕는 처방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자궁선근증에 대한 한방치료는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보하며 습열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실제 한방치료 후 자궁선근증의 사이즈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많은 여성이 겪는 증상이며 생리할 때 으레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생각에 방치하거나 진통제 등으로 견디는 경우가 많지만, 자궁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생리통이 나타난다면 초기 검진을 통하여 자궁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생리불순 생리통 여성생식기 여성

뉴스 작성자

모민주 사진

모민주 대표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디스크, 협착증, 오십견, 한방 다이어트, 여성질환
  • 소속 청당주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