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이마, 눈꺼풀, 볼, 턱 부위의 적절한 볼륨은 조화롭고 입체적인 얼굴을 만들어준다. 그러나 노화, 체중 변화 등으로 인해 얼굴에 볼륨이 빠지게 되면 전체적인 페이스라인이 무너지고 인상도 변한다. 특히 눈꺼풀의 경우 볼륨을 잃고 움푹 꺼지게 되면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무기력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눈꺼풀이 움푹 꺼지면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무기력해 보인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눈꺼풀이 움푹 꺼지면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거나 무기력해 보인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꺼진 눈은 미용상의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눈이 쉽게 피로하고 뻑뻑해지는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함몰이 더 깊어지면 눈 뜨는 것조차 불편해질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미용상의 개선을 원하는 경우, 눈꺼풀 지방이식을 통해 함몰눈을 교정할 수 있다.

눈꺼풀 지방이식은 절개 없이 20분 이내로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사전에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미용상·기능적인 면 모두 고려해야
꺼진 눈 지방이식은 눈을 떴을 때와 감았을 때를 모두 염두에 두고 진행해야 한다. 만일 눈을 뜨고 있을 때 모습에만 초점을 맞춰 진행하면 눈을 감았을 때 보기 싫게 튀어나와 보여 오히려 교정 전보다 못한 모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속적인 효과와 노화 방지를 위해서는 기능적인 면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꺼진 눈을 교정할 때 미용적인 면만 고려해 단지 채우기만 한다면, 이식된 지방이 뼈와 안구 사이에서 끼임 역할을 해 눈을 뜰 때 눈 위에 돌을 올려놓은 듯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더불어, 나이가 들면 노화 과정상 점점 눈 위의 지방이 줄어드는데, 단지 채우는 방식으로 교정하면 위 눈꺼풀이 뒤로 밀려 꺼질 때마다 이식된 지방이 빠진 것으로 착각해 지방을 지속해서 다시 주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미용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도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함몰 눈을 교정할 때는 미용상의 면과 기능적인 면을 모두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술 시 부기나 멍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
눈꺼풀 부위는 다른 부위보다 정교한 지방이식이 어려워 부작용 없이 피부를 매끄럽게 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피부가 얇고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수술 시에 조금만 잘못 건드려도 부기나 멍이 생기면서 교정 부위를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부기나 멍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은 신경 및 혈관 손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신경 및 혈관 손상이 적을수록 이식된 지방의 생착률이 높고 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따라서 정확한 교정과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수술 시 부기나 멍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첫 수술 시 병원 선택에 매우 신중해야
함몰 눈 지방이식이 잘못될 경우 굴곡이 생기거나 멍울이 만져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부작용에 따른 교정술은 1차 수술보다 훨씬 까다롭기 때문에 첫 수술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는 명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겸비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성낙관 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