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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환·치료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위·식도 역류 질환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458만 9,073명이다. 2016년 420만여 명에서 약 39만 명이 증가한 수다.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사 정효빈 원장(정담이비인후과)에게 물어봤다.


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Q. 역류성 식도염이란?
우리 몸속 위는 음식을 녹이기 위해 강한 산성을 띠는 위산을 분비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를 타고 거꾸로 올라가서 식도와 식도 입구부에 일종의 화학적인 화상을 입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그렇기에 가슴 통증이 식도를 따라 올라가는 느낌을 받는 환자가 많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이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후두는 식도가 시작되는 위치에 있는데요. 역류성 후두염은 역류한 위산이 식도 입구를 통해 나와 후두까지 영향을 끼쳤을 때 생깁니다. 그렇기에 역류성 식도염보다는 목 쪽에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목의 이물감, 목소리의 변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만성 기침으로 병원에 오는 분들 중 상당수가 오래된 역류성 후두염 환자이기도 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쇄골 위쪽의 목이 답답함 △목 이물감 △지속되는 마른기침 △목소리 변화 △헛기침 등이 있습니다.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가슴이 뻐근할 정도의 통증 △속이 타는 듯한 느낌 △신트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Q.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2가지의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위 안의 위산의 양이 많아지면서 역류가 생기는 상황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자극적인 음식이나 농도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분비됩니다. 짜고 매운 음식이 대표적이며, 너무 신 음식과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환자분들 중에는 팥 앙금이나 기름진 고기 혹은 피자 치즈를 먹어도 위산이 증가한다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또, 약을 장기간 복용했을 때도 위산이 많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디스크 환자분들은 소염진통제를 오래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염진통제 중 일부는 위산을 많이 나오게끔 합니다. 아울러 항히스타민제와 항우울제, 일부 기침약은 위장 괄약근의 운동 기능을 떨어트려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알코올과 담배 등도 위산을 많이 나오게 만들지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또 다른 원인은?
위의 입구와 식도 입구에는 각각 괄약근이 존재합니다. 괄약근은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즉,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근육이 아닙니다. 음식물이 들어오거나 나갈 때, 압력이 올라갈 때 몸에서 반사적으로 괄약근이 열리고 닫힙니다.

위와 식도 입구를 조여주는 괄약근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식후 눕는 습관이 있으면 괄약근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치료...이비인후과 vs 내과
두 진료과의 치료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이비인후과에서는 후두내시경을 사용하기에 마취나 금식 없이 즉시 식도 입구부와 후두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기간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1~2주 정도 약물치료를 진행하면서 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주로 위산의 과다 분비를 막는 효능이 있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의 치료 기간을 잡아야 합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술은 위산 역류 증상을 악화시킨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술은 위산 역류 증상을 악화시킨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Q.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문제가 되는 대표적인 식품에는 △담배 △술 △밀가루 △짠 음식 △카페인 △탄산음료가 있습니다. 이외의 일반적인 음식은 적당히 섭취한다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한데요. 섬유질을 빈속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섬유질 자체가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 고구마, 껍질째 먹는 사과 등을 적절히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복압을 낮춰줘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위산의 분비량이 많아지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지요. 평소에 위가 약하고, 속 쓰림을 자주 경험하는 분들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식후에 먹길 바랍니다.

또, 빈속에 약물을 복용하거나 먹고 곧장 눕는 습관이 있어도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됩니다.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며 자신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운동
대부분의 운동은 특별히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위에 설명한 것처럼 건강한 식생활로 위산을 조절하면서 적당히 운동하면 좋습니다. 다만 근력운동을 할 때 무리하게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을 들면 순간적으로 복압이 올라가서 역류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정효빈 원장ㅣ출처: 정담이비인후과정효빈 원장ㅣ출처: 정담이비인후과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효빈 원장 (정담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전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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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효빈 대표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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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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