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계절이 바뀌는 지금 이 시점이 반갑지 않다. 눈이 가렵고 빨갛게 충혈되거나 눈곱이 많이 껴서다. 나건후 원장은 "눈 알레르기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가장 흔하다"고 말했다. 결막염은 눈의 결막, 소위 말해서 눈의 흰자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나건후 원장에게서 더 자세한 설명을 들어본다.


눈이 가려워도 눈을 손으로 비벼서는 안 된다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눈이 가려워도 눈을 손으로 비벼서는 안 된다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결막염의 종류...감염성과 알레르기성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등에 감염돼 발생하는 결막염입니다. 병원균에 감염된 눈에서 감염되지 않은 눈으로 또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특성이 있지요. 이 때문에 감염된 눈을 만진 손으로 다른 곳을 만지지 않도록 손을 바로 씻고 개인위생에 신경 쓰며 타인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 등의 자극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데요. 분비물이 나오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되지만 감염성 결막염처럼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자세히는 특정 항원에 노출됐을 때 우리 몸이 면역 반응을 일으켜서 결막에 염증이 일어나는데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크게 우리 눈의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 결막염'과 '각막을 침범하는 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 알레르기 결막염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알레르기 결막염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집먼지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일 년 내내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음)이 있습니다.

각막을 침범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흔치 않지만,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봄철 각결막염(봄에 발생, 5~10세 소아에게 발생, 결막의 점막이 볼록하게 부풀어 오르는 특징) △아토피 각결막염(아토피 증상이 눈까지 영향을 미쳐 가려움) △거대유두 각결막염(렌즈 장기간 사용, 렌즈 용액 교체가 오래됐을 때 발생)이 있습니다.


결막염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결막염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다양한 물질
눈 알레르기는 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항원 물질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미세먼지와 더불어 봄철 꽃가루나 황사, 동물의 털이나 먼지, 화장품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신체 부위별로 알레르기성 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눈 알레르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환절기의 건조한 바람은 눈에 안구건조증을 일으키는데요. 건조한 눈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에 민감하게 반응해 알레르기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눈 알레르기 증상
주요 증상은 눈이 빨개지는 눈 충혈과 가려움, 눈곱이 자주 끼고 눈물이 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결막과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평상시 생기는 노란 눈곱보다 끈적끈적한 투명한 눈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충혈됩니다. 자가면역 반응으로 발생하는 포도막염과 공막염,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급성 녹내장 등이 있어도 눈이 충혈되지요. 일반인은 눈이 충혈되는 이유를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기에 충혈과 함께 분비물, 통증, 시력저하 같은 불편함을 느낀다면, 안전하고 빠른 치료를 위해 안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충혈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눈 알레르기 치료법
눈 알레르기는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빈번하게 재발하고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히 치료받으며 안약을 사용하면서 충분한 기간이 경과하면 알레르기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도 알레르기에 도움이 되므로,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에는 안과에 내원하여 진료받고 안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집에 있는 안약을 넣거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든 안약을 장기간 점안할 경우 각막염, 녹내장,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어 처방 없는 안약을 사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 간지러움을 줄이기 위해 눈꺼풀에 차가운 물수건을 대면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집먼지진드기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집먼지진드기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어느 날 갑자기 생길 수 있는 눈 알레르기, 예방법은?
나이를 먹으며 체질이 변해 후천적으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었지만 알레르기가 나타나지 않다가 어느 순간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눈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 물질이 있는 한 증상이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원인이 되는 항원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있는 집먼지진드기와 먼지도 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주요 항원 물질이기에, 알레르기 반응이 잘 나타나는 계절에는 침구류와 커튼을 자주 세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햇빛에 침구류를 건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울러 자외선 차단과 함께 바람도 막아줄 수 있는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대표 영양소인 루테인이 포함된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채소를 먹거나 루테인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눈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꼭 손을 닦고 눈이 가려워도 손으로 비비거나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나건후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나건후 원장ㅣ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나건후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나건후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