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더위가 한 풀 꺾이고 선선한 날씨가 되는 가을에는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급증한다. 한번 산행을 시작하면 짧게는 2시간 이내로 산 정상에 오르기도 하지만, 평소 산을 즐기는 등산객이라면 선선해진 가을 날씨를 만끽하려 4시간 이상의 더욱 긴 코스의 산행을 계획하고는 한다. 그러나 요실금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선뜻 긴 코스의 산행에 나서기가 어려워진다.


요실금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주지만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준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요실금은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을 주지만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준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특히 출산 경험이 있는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은 평상시에도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마다 조금씩 새어 나오는 요실금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실금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등산을 계획할 때, 산속에서 속옷을 갈아입을 수 없기 때문에 성인용 기저귀를 차고 산행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기도 한다.


방치하면 더욱 심해지는 요실금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요실금은 주로 출산 후에 나타난다. 이외에도 노화 등의 이유로 골반 근육이 지속적으로 손상되면서 질의 탄력이 떨어지고, 질 수축력이 떨어져 발생하게 된다. 요실금 증상이 관찰되면 다수의 여성들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노화라서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을 하며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요실금 증상을 방치하면 증상이 개선되거나 없어지기보다는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빠르고 적절한 조치는 필수다.


요실금, 적극적인 개선 의지가 필요

출산이나 노화가 원인이라는 생각으로 요실금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많은 여성이 자신감이나 자존감의 저하를 경험하게 된다. 단순히 일상생활에서만 불편감을 보이는 것이 아닌 심리적으로도 큰 타격을 받는 만큼 방치하기보다는 요실금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요실금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케겔운동이 많이 알려지기도 하였으며 케겔운동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도 요실금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은 줄 수 있으나 6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케겔운동을 하더라도 자극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꾸준히 오랜 시간을 하더라도 그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렵다.

때문에 최근에는 많은 여성이 요실금 증상 개선을 위해 질타이트닝레이저를 찾는 추세이다. 질타이트닝레이저는 요실금 수술로 흔히 알려져 있는 TOT 수술과 달리 레이저로 30분 내외의 시술을 통해 즉시 요실금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더욱 인기를 끄는 시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질타이트닝레이저 시술을 받을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산부인과나 여성 병원에서 시술 시 사용하는 레이저의 종류는 비슷하다. 그러나 의료인의 시술 노하우에 따라 시술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무턱대고 시술을 받기보다는 시술 전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질압 측정을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질압측정을 할 때는 1회만 하는 것보다는 2~3차례 시행하여 보다 더 정확한 질 수축력을 체크하는 것이 좋고, 질 수축력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적절한 시술을 받는다면 더욱 만족도 높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요실금 비뇨기

뉴스 작성자

이동희 사진

이동희 대표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여성질환 및 여성성형, 여성검진
  • 소속 우아한여성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