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로 인해 목 부위에 주름의 깊이가 깊어지고 개수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목은 얼굴과 연결되어 한 번에 보여지는 부위이다 보니 목 부위에 주름이 있고 목 라인의 탄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얼굴도 자연스럽게 탄력이 떨어져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목 부위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일종의 목주름 수술 방법인 ‘목거상술’을 찾는 이가 많아졌다. 기본적으로 목거상술은 절개가 들어가는 수술이지만 최근에는 절개 없이 진행하거나 매우 적은 범위로 절개하여 진행하는 기법이 등장했다. 과연 이러한 기법으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목주름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목주름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개가 아예 없는 ‘비절개’나 적은 범위로 절개하는 ‘최소절개’인 경우 효과에 있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우선 목거상술의 주 목적은 ‘목 근육’을 교정하는 것이다. 목이 처지고 목주름이 깊어지는 것은 목 근육이 힘을 잃고 늘어지면서 생기는 것이므로 이러한 목 근육을 제대로 교정해야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목 근육은 안쪽과 바깥 경계 부분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이 두 부분이 동시에 늘어지게 된다. 그런데 비절개나 최소절개로 거상술을 진행하는 경우 시야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목 근육의 안쪽과 바깥 경계 부분을 정확히 교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목 근육이 아예 교정되지 않거나 교정한다 하더라도 일부만 교정되어 제대로 된 목주름 제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목거상술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쪽 귀 앞 뒤’와 ‘턱 밑’을 절개하는 과정이 시행되어야 한다.

이 두 부위를 절개하여야 목 근육의 안쪽과 바깥 경계를 정확히 보면서 직접 당길 수 있어 목주름 개선 효과가 명확히 드러나게 된다. 또한 이 두 부위를 절개했을 때 목 주변과 턱 밑에 쌓인 지방도 직접 잘라내어 말끔하게 없앨 수 있다. 이로 인해 이중턱 제거 효과와 목 둘레 감소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목거상술은 목주름의 주 원인인 목 근육을 교정하는 수술이므로 이후 추가적인 시술이나 수술은 필요하지 않으며 효과는 약 10년 이상 지속되는 편이다.

다른 성형 수술과는 다르게 목거상술은 목 근육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단순히 저렴한 비용만을 보고 결정한다거나, 과대 광고 및 홍보 문구에 현혹되어 결정한다면 예상치 못한 불만족이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 목거상술의 방법에 대해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거상술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경력을 쌓은 의료진을 찾아 올바른 결정을 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Smart tag : 주름 피부 주름제거

뉴스 작성자

김창연 사진

김창연 성형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 전문 성형외과 - 얼굴주름,목주름,볼처짐,안면거상,목거상,이마눈썹거상,동안성형,리프팅
  • 소속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