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다양한 이유로 여성 성형을 고민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여성 성형 전과 수술 당일, 수술 후에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여성 성형을 위해 병원을 찾기 전에는 생리주기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여성 성형을 위해 병원을 찾기 전에는 생리주기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여성 성형을 위해 내원하면 기본 문진 중 하나로 마지막 생리일을 묻는다. 따라서 최근 생리를 언제 시작했는지, 그리고 언제 다시 생리를 시작할지(생리주기)를 미리 알아두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생리 중이나 생리 예정일 전에는 피해야 하는 여성 성형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술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생리를 시작하면, 상처 부위가 습해져서 회복 속도가 더딜 수 있다.

평소 기저질환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이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선 약물복용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수술 전날에는 반드시 금주하고, 컨디션을 위해 피로하지 않도록 일찍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수술 당일에는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다. 되도록 수술 부위와의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몸에 달라붙는 스키니진이나 레깅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여성 성형은 수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쪼그려 앉기, 다리를 꼬는 자세 등과 같이 몸에 힘이 들어가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변비가 있다면 배변활동이 원활하도록 유산균제 및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반드시 처방된 약은 복약지도에 따라 잘 챙겨 복용해야 한다. 임의로 중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여성 성형 이후에는 위생관리도 주의가 필요하다. 샤워기의 물줄기가 외음부에 직접적으로 분사되지 않게 해야 하고, 탕 목욕은 피하되 좌욕을 하는 것이 좋다. 샤워 후에는 물기를 잘 제거한 후 필요에 따라선 연고를 발라주면 된다.

혹시라도 출혈이 보인다면 혈흔을 사진 찍어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더불어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의료진과 상의 후 그에 맞는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 성형마다 주의사항은 조금씩 다르지만, 모든 여성 성형에서 중요한 점은 ‘의료진의 안내를 잘 따르는 것’이다. 임의로 판단하기보다는 궁금한 부분이 생긴다면 빠르게 상담 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