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높은 구두나 깔창을 깔고 신발을 신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 같은 불편한 신발을 계속 신으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나 발뒤꿈치 등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하는 족저근막염 증상 증 하나입니다.


족저근막염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족저근막염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발이 자주 욱신거리고 저릿저릿하다면?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면서 염증이 생긴 대표적인 발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까지 붙어있는 강한 섬유띠입니다. 발바닥에 아치를 만들어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에 문제가 생기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 통증이 지속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란?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론 아침 기상 후 첫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 안쪽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주로 아침에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밤새 수축해 있던 족저근막이 펼쳐지면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땐 아무런 증상과 통증을 느끼지 않다가 발이 땅에 닿는 순간부터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족저근막염 초기 증상의 특징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만성족저근막염으로 발전해 서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이 만성으로 악화될 경우 통증으로 인해 보행이 어려워지고 무릎과 고관절, 척추에도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치해서는 안 되며, 증상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을 완화하는 적절한 맞춤형 한방 치료는?

한방에서는 발의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국소적인 염증을 치료하는 약침, 손목 관절의 바른 정렬을 도와주는 근막이완추, 족저근막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주요 혈자리에 침이나 뜸 요법을 진행하여 손목 부위의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침 치료는 체내 순환을 자극해 환부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약침 역시 염증을 없애고 재생을 촉진하며 주변 조직들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발의 정상화를 도와주는 개인 맞춤형 한약 처방 등을 진행하여 복합적으로 치료합니다. 족저근막염 맞춤 한약은 염증을 완화하고 주변 조직 순환을 활성화하며, 약해진 주변 조직들에 영양을 공급해 빠른 재생이 일어나도록 도와줍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과 스트레칭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려면 부츠 같은 딱딱한 신발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불편한 신발을 불가피하게 착용했을 경우엔 외출 후 돌아오자마자 발가락을 발등으로 당기며 발에 쌓인 긴장을 풀어주며 온수 족욕으로 발을 풀어 혈액순환을 통해 발의 긴장을 떨어뜨려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및 예방을 위해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벽을 보고 선 뒤, 팔 길이만큼 벽에서 떨어져 한 쪽 발을 다른 쪽 다리에서 50cm 뒤로 옮기며 그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벽을 짚고 발을 바닥에 붙인 채로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입니다. 이때, 뒤쪽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며, 위 자세를 10초간 유지했다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됩니다.

족저근막염을 단순히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오해하고 오랜 시일 방치하다 뒤늦게 치료를 시작해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빠른 진단과 빠른 치료가 이뤄져야만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니 꼭 초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한방 치료를 시작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