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고혈압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고혈압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고혈압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혈압은 동맥 혈압이 정상보다 더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라 정의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 인구 증가, 운동 부족, 짜게 먹는 습관, 음주 등 다양한 이유로 고혈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유전적인 요인도 고혈압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콩팥병, 갑상선 기능항진증, 임신중독증 등의 질환이 고혈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잘 알다시피 고혈압은 한 번 발병하면 평생 관리하고 살펴봐야 하는 질환입니다. 무더운 더위, 추운 계절에는 고혈압 환자의 관리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신체와 외부 온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혈압 변동 폭이 커지게 됩니다. 급격한 혈압의 변화가 발생하면 결국 혈관에 무리가 올 수 있고 심장과 뇌혈관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인 2020 고혈압팩트 시트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 약 1,200만 명이 고혈압을 앓고 있다 추정합니다. 하지만 실제 고혈압을 인지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저 중장년층에게나 발생하는 질환쯤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연령과 상관없이 젊은층에도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기에 고혈압에 대한 조기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어쩌다 한번 병원을 방문해 혈압을 측정하는 게 아닌 평소에 집에서도 혈압을 매일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려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회 2017년 지침에 따르면, 가정혈압 측정 30분 이내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혈압 측정 전에는 소변을 보고 난 후 5분 이상 조용하게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팔은 평평한 곳에 내려두고 바른 자세로 앉아 혈압을 측정합니다. 위팔은 심장 높이에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급적 매일 같은 시간대 혈압을 측정하고 1분 간격으로 2~3회 반복 측정하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약을 복용중인 분이라면 아침에는 약을 복용하기 전에, 저녁에는 잠들기 전에 편안한 상태로 측정해야 합니다.


소금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소금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가정 내 혈압측정 시 혈압이 정상수치를 벗어날 경우 의료진에게 방문해 제대로 된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의 대부분은 비만하기에,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건강하게 감량해야 합니다.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기온이 지나치게 낮은 새벽에 운동하거나 무리하게 운동하면 되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소금 섭취량은 줄이고 술은 안 마시는 게 좋습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잴 땐 오른팔, 왼팔 모두 재보는 게 중요합니다. 양팔의 수축기 혈압값의 차이가 10mmHg 이상 날 경우 혈압이 더 높게 나타난 쪽 동맥혈관이 좁아졌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신속히 의료진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지만 약만 복용하고 평소 가정에서 혈압체크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정기적으로 의료진을 만나 진료받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평소 꾸준히 혈압을 체크하고 주기적으로 검진받아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

Smart tag : 고혈압 주산기고혈압 영양 운동

뉴스 작성자

방정현 사진

방정현 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하지정맥류, 심혈관질환
  • 소속 뉴하트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