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콘택트렌즈는 안구에 직접 부착하여 근시 또는 원시가 있는 경우 시력 보정을 주요 목적으로 사용한다. 콘택트렌즈는 착용시 각막에 직접 닿는 것이므로 렌즈의 선택과 처방이 잘못되거나 관리를 소홀히 했을 때는 눈에 통증, 충혈, 각막염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다음은 콘택트렌즈에 대한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이효석 원장(밝은안과21의원)의 일문일답이다.


콘택트렌즈콘택트렌즈
Q1. 나에게 맞는 콘택트렌즈 종류는?
소프트렌즈는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렌즈를 착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렌즈입니다. 재질이 연하여 이물감이 적고, 처음 렌즈를 착용하더라도 적응하는 기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시간 착용하는 경우 이물감과 충혈이 발생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이상의 난시는 잘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하드렌즈는 산소투과도가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평균 1년 반 정도 사용 가능하며, 장기간 착용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눈에 무리를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 착용하는 경우 평균 2주 정도의 적응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착용 중 먼지 등의 이물이 눈에 들어가는 경우 일시적으로 이물감과 충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림렌즈는 하드렌즈의 일종으로 잠들기 전에 착용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렌즈를 벗으면 낮 동안 마치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은 것처럼 선명한 시력을 제공합니다. 공막렌즈 또한 하드렌즈의 일종인데 각막에 혼탁이 있거나 원추각막 등 각막의 여러 질환으로 시력이 저하된 경우, 고도 난시가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하드렌즈 이상의 시력교정과 소프트렌즈의 착용감을 원한다면 공막렌즈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본인에게 맞는 렌즈 종류를 선택해야 효과는 최대화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Q2. 난시, 근시, 원시 등 모든 굴절 이상이 렌즈로 교정 가능한가?

렌즈 착용의 목적이 근시, 원시, 난시 등 굴절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렌즈만으로도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지만, 정도 이상의 원시나 고도 근시 및 난시가 있다면 하드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렌즈를 오래 끼면 각막이 얇아진다던데
소프트렌즈를 오랜 기간 동안 착용하면 일부 착용자에서 각막 두께가 얇아진다는 보고도 있지만 대부분 큰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Q4. 서클이나 컬러렌즈는 눈에 해로운가?
요즘은 제조 공정이 많이 발전되어서 미용 목적의 렌즈도 눈에 큰 문제없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래 진료를 보다 보면 컬러콘택트렌즈로 인해 눈 문제가 생겼다며 진료를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렌즈 착용 및 관리에 관한 수칙을 잘 지키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컬러콘택트렌즈는 단순한 미용용품이 아니라 일반 콘택트렌즈와 마찬가지로 의료용구이므로 적합한 허가 기준을 통과한 제품을 본인의 눈에 맞게 처방 받아 사용해야 하며, 착용 후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콘택트렌즈콘택트렌즈
Q5. 6개월짜리 렌즈를 1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을까?
렌즈를 오랜 기간 동안 착용하면 렌즈의 형태에 손상이 오거나 산소투과도의 저해가 있을 수 있고, 단백질 등의 침착물도 더 잘 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기간이 정해져 있는 렌즈를 정해진 기간보다 오래 착용하고 있다면 즉시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눈 건강에 좋습니다.

Q6.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렌즈의 종류에 따라 보관 방법이 달라집니다. 소프트렌즈를 장기간 보관시 2~3일 또는 일주일에 한번씩은 보존용액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소프트렌즈는 이렇게 용액을 계속해서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장기간 보관이 어려운 렌즈입니다. 따라서 렌즈를 자주 착용하지 않거나 렌즈를 끼는 텀이 길다면 일회용렌즈 사용을 추천합니다.

하드렌즈의 경우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 케이스의 보존액을 버리고 렌즈를 건조시킨 후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보존액에 담궈둔 채로 오랜 기간 동안 방치하게 되면 렌즈의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다시 렌즈를 착용하려면 식염수로 보존액을 깨끗이 세척한 후 6시간정도 불렸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액이 묻어 있는 채로 눈에 착용하면 충혈과 자극감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7. 회사에 따라 제품 가격에 차이가 있던데, 비쌀수록 좋은 건가?
일반적으로 착용 기간이 긴 소프트렌즈일수록 렌즈가 두껍고 좋은 재질을 사용하며 변형에 저항력이 높습니다. 제작방식, 기능, 산소투과도, 재질 등에 의해서 가격 차이가 있지만 무조건 비싸다고 해서 가장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본인의 렌즈 사용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안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8. 시력교정술 받기 전 왜 일정기간 렌즈를 착용하지 말라고 하는가?
소프트렌즈나 하드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각막의 형태를 일시적으로 변화시켜 검사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력교정술과 관련된 정밀검사를 할 때는 일정 기간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효석 원장 (밝은안과21의원 안과 전문의)

Smart tag : 시신경 유두부종(시력손상) 안구건조증 시력교정

뉴스 작성자

이효석 사진

이효석 공동대표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각결막, 콘택트렌즈, 하드렌즈, 백내장, 안검하수, 안검내반
  • 소속 밝은안과21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조수완 사진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