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피부를 비롯해 인체 내 모든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이다. 비타민 A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식품에 따라 존재하는 형태가 다르다. 각 식품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A의 형태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동물성 식품=레티노이드
간이나 생선, 달걀 등과 같은 동물성 식품에는 비타민 A가 레티노이드 형태로 존재한다. 레티노이드에는 레티놀과 레티날, 레티노산 등이 있는데, 우리 몸에는 주로 레티놀과 지방산의 복합체인 레티닐 에스터 형태를 띠고 있다.

식물성 식품=카로티노이드
시금치나 당근 등 녹황색 채소와 김, 미역 등과 같은 해조류와 같은 동물성 식품에는 비타민 A가카로티노이드 형태로 존재한다. 카로티노이드는 신체 세포에 의해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비타민 A의 전구체로 600여 종이 넘는데, 이 중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것은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잔틴 등이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는 동물성과 식물성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단, 부작용 우려가 있는 동물성 식품을 너무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하고, 식물성 식품은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