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큰 눈을 만들기 위해서 '앞,옆,뒤,밑'을 다 터달라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스갯소리로 작은 눈 콤플렉스로 인해서 뼈가 노출이 되어도 좋다고 하지만, 이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선택지입니다. 많은 눈성형은 쌍꺼풀수술 다음으로 앞트임, 뒤트임 순으로 눈을 크게 만드는데요. 이 외에도 밑트임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체크해보기 바랍니다.


눈 성형전 반드시 전문의와 세심한 상담을 해야한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눈 성형전 반드시 전문의와 세심한 상담을 해야한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밑트임은 아랫눈꺼풀을 아래로 당겨 눈의 세로길이가 확장된 느낌을 주는 수술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아랫눈꺼풀이 가리고 있던 눈동자의 아랫부분이 보이게 되면서 눈이 선명해지고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내릴 수 있는 정도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밑트임수술은 확실히 적용 가능한 눈일 경우에만 시행해야 할 정도로 적합성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삼백안(눈을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흰자가 삼면에서 보이는 눈을 이르는 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노안의 느낌까지 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심하게 아래로 내린 경우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는다거나 웃을 때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밑트임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밑트임을 해선 안 되는 눈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진행하거나, 말렸음에도 불구하고 과하게 진행해서 밑트임 부작용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을 크게 하고 싶은 마음만 앞서다가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신중하게 의료진의 진료 내용을 잘 확인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밑트임수술 후,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이미 밑트임 후 이러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에는, 첫번째로 밑트임 풀기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수술했던 병원의 의료진에게 푸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밑트임수술 할때 사용했던 실의 종류, 실 고정 위치 등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을 푼다고 하더라도 복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두번째 방법인 밑트임 복원술을 고려합니다. 밑트임 된 정도에 따라서 수술 적용 방법도 다르며, 몇가지 방법들이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밑트임 했을 때 나타나는 모습을 보고 부작용과 비슷한 형상을 띈다면 되도록 빨리 푸는 것이 좀 더 원상 회복에 가까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술 결과가 다 나온 시기가 아닌 상태에서 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원하는 눈 스타일이 있겠지만 눈의 기능적인 부분에 영향을 줄 정도로 과한 수술은 또 다른 수술을 하게 만들 뿐입니다. 반드시 눈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간파하고 밑트임수술이 정말 필요한 케이스인지,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지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진행해 주세요. 안전하게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