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피부를 비롯해 인체 내 모든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특히 눈에서 빛을 뇌 신경 전달 신호로 바꿀 때 관여하며,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하다. 비타민 A는 음식 섭취를 통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며,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식물성 혹은 동물성 식품인지에 따라 존재하는 형태가 다르다.
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출처: 하이닥
동물성 식품에는 ‘레티노이드’ 형태로 존재
레티노이드에는 레티놀과 레티날, 레티노산 등이 있는데, 동물성 식품 속에는 레티놀과 지방산의 복합체인 레티닐 에스터 형태를 띠고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동물성 식품으로는 동물의 간이나 생선, 달걀 등이 있다.
식물성 식품에는 ‘카로티노이드’ 형태로 존재
반면, 식물성 식품 속에는 카로티노이드로 존재한다. 카로티노이드는 신체 세포에 의해 비타민 A로 전환될 수 있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이다. 600여 종이 넘는 카로티노이드 중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것은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잔틴 등이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물성 식품으로는 시금치, 당근 등 녹황색 채소와 김, 미역 등과 같은 해조류가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는 동물성과 식물성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단, 부작용 우려가 있는 동물성 식품을 너무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하고, 식물성 식품은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하이닥 영양상담 윤성원 (영양사)